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283.16 798.16 1134.50
▲0.87 ▲1.67 ▲1.3
+0.04% +0.21% +0.11%
MT 금융페스티벌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취준생 1500명의 멘토가 된 제약 영업사원

[피플] 손재현 코오롱제약 병원2팀 차장

머니투데이 민승기 기자 |입력 : 2018.05.17 04:35
폰트크기
기사공유
손재현 코오롱제약 병원2팀 차장 /사진=민승기 기자
손재현 코오롱제약 병원2팀 차장 /사진=민승기 기자
손재현 코오롱제약 병원2팀 차장은 제약업계 종사자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스타 영업사원’으로 통한다. '제약 영업사원 취업준비생들의 멘토', '제약영업 전문 파워 블로거' 등 그를 소개할 때 빠지지 않는 수식어다.

그가 운영하는 제약 영업 전문 블로그 ‘한별이의 제약영업 나눔터’에는 매일 3000여명 이상이 방문하고, 누적 방문자 수만 375만명에 달한다. 이 블로그는 취업준비생 뿐만 아니라 영업사원의 주요고객인 의사, 약사들도 알고 찾아올 정도다.

그는 실명보다는 ‘한별’이라는 필명이 더 유명하다. 제약영업 분야에서 ‘하나의 별’이 되고자 하는 마음을 담았단다. 그의 블로그는 ‘온라인 일기’처럼 시작됐다. 영업사원으로 일을 하면서 겪은 일을 일기처럼 쓰다보니 구독자들이 하나둘씩 늘기 시작했다. 그의 꾸준한 블로그 활동에 힘입어 2014년에는 ‘제약회사 취업하기 제약영업 성공하기’라는 책을 출간하기도 했다.

“일기처럼 쓰던 글을 보고 출판사에서 먼저 출간 제의가 오더라구요. 아무래도 개인적인 이야기고 제약영업에 대한 실질적인 모습에 대해 글을 올리다 보니 필명을 사용했어요. 책을 출간하면서 불가피하게 실명을 공개하게 됐어요. 실명 공개 직후 선배들에게 ‘일이나 열심히 해라’는 질책을 받기도 했지만 차츰 저를 인정해주시더라구요.”

전국 실적 1위를 달성하고, 의원사업부 ‘최고 실적자(Top performer)’로 선정된 그는 영업 노하우를 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었다. 이를 위해 그는 취준생을 위한 오프라인 모임에 가장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2013년부터 시작된 오프라인 모임은 벌써 59차 모임을 앞두고 있다. 이 오프라인 모임에는 지금까지 1500여명에 달하는 취준생, 신입 영업사원들이 참여했다.

“저도 처음 제약 영업사원이 됐을 때 막막했어요. 지금처럼 온라인이 발달된 것도 아니었고, 맨땅에 헤딩을 하며 배워야 했죠. 제약 영업 취준생들도 그 때의 저와 비슷할 거에요. 2013년 첫 모임을 시작해 매달 한 번도 빠지지 않고 진행하고 있어요. 지금까지 1500여명이 거쳐갔구요. 제자 같은 그들이 영업 현장에서 잘 적응하고 있는 것을 보면 뿌듯해요.”

그는 오프라인에서 취준생을 만나면 ‘제약영업은 전문직이다. 자부심을 가지고 일을 즐겨라’는 말을 빼놓지 않는다. 그는 "흔히 제약영업을 3D업종이라고 얘기하지만 다른 영업과 달리 제약 영업은 전문성이 필요하다"며 "고객이 의사, 약사 등 전문가이다보니 스스로 노력하지 않으면 안된다. 후배들도 자부심을 가지고 일을 했으면 한다"고 조언했다.

제약영업이 자신의 운명을 바꿨다고 말하는 그는 젊고 패기 넘치는 영업사원들과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고 있다. 그는 "대학생 때까지 내성적인 성격이었지만 제약영업을 하면서 사람들과 소통을 좋아하는 사람으로 바뀌었다"며 "지금은 꿈이자 목표로 삼았던 제약사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꿈을 반드시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