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82.58 690.81 1125.80
▼17.98 ▼11.32 ▼2.8
-0.86% -1.61% -0.25%
양악수술배너 (11/12)KMA 컨퍼런스 배너 (11/9~11/22)
블록체인 가상화폐

[리더십컬러]김효준 BMW코리아 사장

폰트크기
기사공유
상황대응 능력이 탁월한 사이드 리더. BMW코리아의 김효준 사장의 리더십 컬러는 노란색이다. 엄밀히 말하면 무지개 컬러 리더십으로 분류해야 될 정도로 모든 컬러에서 골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다. 다소 보수적이고 유머가 부족하다는 결과가 나타났지만 자신의 컬러를보여주는 것이 중요한 이 시대에는 문제가 되지 못한다. 성실을 주무기로...사실 드림 리더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거의 모든 리더십 자질에서 아주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용기' 항목에 대해서 다소 낮은 점수를 받았는데 이는 그의 신중함이 상대적으로 돋보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김효준 사장의 리더십 컬러를 찾아보기 위해서 직원 18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설문응답을 받았다. 응답자의 20.45%가 `노란색 사이드 리더'를 1위로 꼽았고, 그 뒤를 이어 초록색 파워 리더와 남색 비전 리더가 나란히 15.91%로 나타났다.

리더십 평균 점수는 빨간색 서번트 리더와 노란색 사이드 리더가 똑같이 높게 나왔다. 이렇듯 여러 가지 컬러에서 고른 점수를 받은 것은 김효준 사장의 리더십이 그만큼 다양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수적인 독일 기업에서 불과 5년만에 얻어낸 신뢰,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려는 경영 접근방식, 틈나는 대로 대리점에 들러 직원이나 고객과 만나려는 행동중심형 리더십. 실적평가에 따른 인센티브 제시. 김 사장의 리더십 실행방향이 컬러만큼이나 다양함을 볼 수 있다.
 
하트포트 화재보험에서 시작하여 25년 동안 외국기업에 근무한 김 사장. BMW 창립멤버로 뛰어들어 외국인 사장의 뒤를 이어 CEO의 반열에 올랐다. 외국기업에 도전한다는 것은 그만큼 적극적이고 개척적임을 시사한다. 학연이나 지연과 같은 태생적인 인맥에 의해 좌우되는 로드맵이 아니라 스스로 새로운 그림을 그려나가겠다는 의지의 한 표현이기도 하다.

입지전적인 인물로 꼽아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목표달성을 향해서 질주해 오늘에 이르렀다. 그러한 리더로서의 성장배경이 김 사장의 컬러 리더십을 나타낸다고 의미한다. 모든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탄력적인 리더십 감각을 갖추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다양한 컬러가 골고루 나타난 이유라고 판단된다.
 
김 사장은 모이기를 좋아하는 전문경영인이다. 뭔가 모여서 아이디어를 내다보면 좋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믿고 있다. 자신이 이끄는 조직이 마케팅 지향적인 탓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맨주먹으로 시작했기에 뭔가 이 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리더로서의 욕심도 있을 것이다./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신완선 교수
 

※ 이 기사는 빠르고 깊이있는 분석정보를 전하는 VIP 머니투데이(vip.mt.co.kr)에 1970년 1월 1일 (09:00)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