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80.74 695.60 1127.80
▼19.82 ▼6.53 ▼0.8
-0.94% -0.93% -0.07%
메디슈머 배너 (7/6~)조 변호사의 가정상담소 (10/18)
블록체인 가상화폐

[리더십컬러]이금룡 이니시스 대표

폰트크기
기사공유
[리더십컬러]이금룡 이니시스 대표
가슴으로 경영하는 사이드 리더. 이금룡 사장의 경영철학에서는 예술이라는 단어가 떠오른다. 그만큼 열정과 의욕이 느껴지며 창의적인 접근방식을 중시한다. 대개 이런 경우에는 브랜드 리더가 많은 법인데 이 사장은 구성원과 눈높이를 맞추는 노란색 사이드 리더로 나타났다.

세부적인 리더십 자질에서는 역시 열정, 성실, 커뮤니케이션과 통솔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경영자이면서도 명강사로 유명한 이 사장답게 열정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돋보인다. 조직문화를 선도하는 ‘솔선수범형 리더’가 되는데 필요한 자질을 고루 갖춘 셈이다. 반면에, 직선적 접근방식, 인간중시, 용기에 있어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아직 구성원들과의 개별적인 교감은 충분하지 못한 상태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금룡 사장의 리더십 컬러를 분석하기 위해서 직원 20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설문응답을 받았다. 리더십 컬러는 “노란색 사이드 리더”와 “남색 비전 리더”가 나란히 24%로 가장 높게 평가되었고, “초록색 파워 리더”가 16%로 나타났다. (그림 참조) 리더십 평균점수는 의외로 파워 리더가 가장 높았고 사이드 리더와 서번트 리더가 그 뒤를 이었다. 이렇게 리더십 컬러와 평균점수가 일치하지 않는 것은 상당히 드문 경우이다. 아직 사장의 리더십에 대해 충분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부분이다. 특히, 세부적인 리더십 항목에서 사장이 직선적으로 표현하는 스타일이 아니라고 한 사실이 이러한 분석을 뒷받침해준다.
 
사실 이금룡 사장의 경우 리더십 컬러는 상당히 탄력적이라고 결론짓는 것이 좋을 듯싶다. 창의력에 중점을 두는 브랜드 리더십도 강하고 계획한 일은 끝까지 완수해 내는 파워 리더십도 눈에 들어온다. 예컨대, 이 사장은 직원의 창의력을 북돋우기 위해 이벤트와 함께 매달 영화티켓 2장을 선물한다고 한다. 조그만 일이지만 구성원을 통해서 경쟁력의 다원화 창출을 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노란색 사이드 리더십을 통해서 구성원의 다양한 역량을 꽃피우게 만드는데 관심을 두고 있다.
 
사이드 리더는 대개 예방을 중시하는 경영자이다. 항상 자신의 주변을 뒤돌아보고 모든 일을 미연에 방지한다. 그래서 사이드 리더는 의사결정 시간이 길며 추진력이 떨어지기 십상이다. 하지만 이금룡 사장은 초록색 파워 리더가 이러한 취약점을 보완해 주는 점이 자랑이다. 문제의식을 가지면서도 동시에 과감하게 업무를 추진해 나가는 리더인 것이다. 우리 사회에 필요한 적절한 리더상을 보유하고 있는 셈이다. 이제 이 사장의 과제는 자신의 리더십 컬러를 조직문화에 정렬시키는 일이다. 보다 분명한 방향제시를 통해서 조직의 문화와 리더십의 목표를 구체화시켜야 한다. 그래서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비전 리더로 존중받는 탁월한 경영인이 되길 기대한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