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23.45 821.13 1120.40
▲14.99 ▼5.78 ▼0.7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리더십컬러]남석우 콤텍시스템 사장

폰트크기
기사공유
신속한 의사결정을 즐기는 파워 리더. 콤텍시스템 남석우 사장의 리더십 컬러는 초록색이다. 변화에 민감한 IT 산업에서 성공한 경영자답게 신속성이 돋보이는 파워 리더의 이미지를 갖고 있다.

남 사장의 강점은 그 신속성을 치밀성, 책임감, 의견수렴이 뒷받침하고 있다는 점이다. 신속하면 대개 거칠기 십상인데 치밀하고 객관적인 판단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강함과 부드러움을 동시에 보유한 탄력적인 리더인 셈이다.

다양한 요소를 통합적으로 다루어야 하는 시스템 컨설팅 회사의 CEO에게 잘 어울리는 리더십 컬러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열정, 전략적사고, 창의성, 정치성 등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파워 리더는 대개 열정적인 법인데 남 사장의 경우에는 정반대이다. 선천적 기질에 의한 리더십 전개가 아니라, 후천적인 학습을 중시하는 리더에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남석우 사장의 리더십 컬러를 분석하기 위해서 직원 21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자의 22.50%가 초록색 파워 리더로 꼽았고 파란색 슈퍼 리더가 17.50%로 그 뒤를 이었다. 7가지 컬러가 모두 점수를 가지고 있을 정도로 조직 내에서 다양한 이미지의 리더로 비쳐지고 있다.

리더십 평균은 근소한 차이이긴 하지만 오히려 파란색 슈퍼 리더십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즉 초록색 파워 리더와 파란색 슈퍼 리더 둘 중에서 어떠한 컬러로 분류해도 무방하다는 의미이다. 강력한 실행력을 보여주는 동시에 이성적인 판단을 중시하는 섬세한 성품의 리더임을 알 수 있다. 아마 성품적인 성향은 지식형 슈퍼 리더에 가깝지만, 기업경영이라는 경쟁 환경이 남 사장을 파워 리더로 만들고 있는 모양이다.

사업계획과 예산집행 권한을 각 부서에게 부여했다는 남석우 사장. 책임경영제가 현대경영의 보편적인 방식으로 대두되고 있긴 하지만 역시 파워 리더십을 물씬 풍기는 선택임에 틀림없다. 맡은 바에 대한 분명한 책임의식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남 사장은 또한 격주 토요일에 모든 직원이 일을 하지 않고 사업부문별로 교육을 받도록 하고 있다.

정해진 학점을 이수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줄 정도로 인적자원의 역량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한다. 이런 학습중시형 리더십은 슈퍼 리더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이렇게 파란색 슈퍼 리더십을 보조컬러로 하는 초록색 파워 리더는 ‘노력하면 못 이룰 일이 없다’는 신념이 강하지만 ‘일에는 다 순서가 있다’는 합리적인 사고방식도 간과하지 않는다.

이제 과제는 조직문화를 강화시키는데 달려있다. 끊임없이 학습하는 남 사장의 체질강화 노력이 콤텍시스템의 학습문화로 승화되길 기대한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