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15.72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리더십컬러]이윤재 피죤 회장

폰트크기
기사공유
[리더십컬러]이윤재 피죤 회장
책임감으로 리드하는 파워 리더. 피죤 이윤재 회장의 리더십 컬러는 초록색이다. 섬유유연제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상품이 된 피죤. 섬유유연제를 전혀 몰랐던 70년대에 최초로 제품을 개발하여 이젠 “빨래엔 피죤 하세요!”라는 유행어 까지 만들어 냈을 정도로 성장했다.

물론 그 성공의 배경에는 상품 지식이 없었던 소비자에게 7년간 샘플을 지속적으로 뿌려대며 접근했던 이 회장의 행동형 리더십이 숨어 있다. 고객과 시장을 기다리지 않고 스스로 찾아나서는 최고경영자의 족적에서 초록색 파워 리더의 영향력을 느끼게 된다.

이윤재 회장의 파워 리더의 강점은 역시 책임감, 경쟁심, 신속성에 기인한다. 경쟁이 치열한 생활용품 시장에서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리더십 자질들이다. 인간중시, 교섭능력, 의견수렴 등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은 것은 당연한 결과이며, 신규 사업 분야에 진출하여 시장을 일구어낸 개척자형 CEO가 고뇌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피죤 직원 20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회장의 리더십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자의 48%가 ‘초록색 파워 리더’로 꼽았다. 그리고 ‘주황색 브랜드 리더‘와 ’남색 비전 리더‘가 나란히 12%로 뒤를 이었다. (그림 참조) 리더십 평균 또한 파워 리더십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주황색 브랜드 리더가 다음으로 높게 나타났다. 리더십 주컬러가 초록색이고 보조컬러가 주황색이라고 결론지을 수 있는 분석결과이다.

‘차별적 전문화’를 중시하는 이 회장의 가치관이 직원들에게 폭넓게 공유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국내에선 최초로 섬유유연제, 바디클린저, 정전기방지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을 선점한 신속성. ‘최고가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는 책임감. 품질을 담보로 확보해나가는 신뢰성. 이들도 모두 파워 리더십을 잘 설명해주는 사례들이다.

이윤재 회장은 해외 출장시 현지 할인점과 유통점을 꼭 찾는다고 한다. 경쟁업체의 제품의 가격, 패키지 구성, 디자인, 사후 서비스 까지 꼼꼼하게 체크하며 자사 제품과 비교하기 위해서이다.

국내에서도 마찬가지로 슈퍼마켓은 물론 골목에 있는 구멍가게까지도 방문하여 피죤 제품의 진열위치를 확인한다. 고객의 마음을 읽고 함께하기 위해서 최고경영자 스스로 고객과의 접점으로 눈높이를 낮추고 있는 것이다.

‘행동으로 지시하는 파워 리더’의 성공요인을 지난 25년간 한결같이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최근 피죤은 화장품과 건강식품에도 진출할 계획이라고 한다. 활동반경이 그만큼 커진다는 의미이다.

[리더십컬러]이윤재 피죤 회장
이 시기에 파워 리더인 이 회장이 조심할 부분은 ‘채널집중화’를 잃지 않는 것이다. 즉 다각화 속에서도 전문화의 정신으로 승부해야 한다는 말이다. 단순명료한 채널집중화가 파워 리더의 성공요인임을 기억해야 한다. 역할명확화와 과감한 위임을 통해서 피죤의 집중력을 지켜내는 조정/조율 능력을 보여줄 때이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