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23.45 821.13 1120.40
▲14.99 ▼5.78 ▼0.7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이윤학분석]일단 반등가능성에 초점

이윤학의 차트분석 머니투데이 이윤학 LG투자증권 연구위원 |입력 : 2004.05.10 10:21|조회 : 7333
폰트크기
기사공유
주가가 2주만에 120p 가 하락하며 장중에 820선 마저 무너졌다. 2주전 '징후는 없으나 가능성은 있다'라고 하던 가능성이 현실로 나타나면서 추세는 급락했다. 월봉차트상 과열가능성을 시사하던 기술적 지표들은 과열신호를 넘어서 매도신호로 일제히 돌아섰다.

그동안 믿어왔던 중기추세선도 일제히 무너졌다. 주봉 차트상 그동안 진행되어오던 "Reverse Head & Shoulder" 패턴의 네크라인이며 중기 상승추세대의 하단인 850선이 붕괴되어 사실상 중기 상승추세는 무너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9월과 달리 MACD오실레이터와 DMI의 Retesting패턴이 실패로 돌아가 추가적인 하락개연성이 증가하고 있다. 새로운 중기 지지선은 패턴의 네크라인을 확장한 780p 수준으로 예상된다.

(그림, 중기추세대가 붕괴된 KOSPI)

[이윤학분석]일단 반등가능성에 초점

일목균형표상 지난해 3월이후 한번도 하락돌파되지 않았던 구름대가 강하게 하향돌파되어 중기추세의 하락반전은 기정 사실화되고 있다. 여기에 기준선이 전환선을 하향돌파하는 역전(逆轉) 패턴의 발생과 MACD곡선의 0선 하향돌파로 추세적인 하락흐름은 피할 수 없을 듯하다. 또한 지난해 3월 이후 한번도 붕괴되지 않았던 120일선이 붕괴되어 심각하게 중기추세를 위협하고 있어, 횡보 중인 60일선과 120일선이 하락할 경우 추세반전으로 인식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림, 극단적 과매도 양상을 보이는 KOSPI 일봉차트)
[이윤학분석]일단 반등가능성에 초점


그러나 단기적으로 MACD오실레이터가 극단적인 과매도 시그널을 보이는 가운데 DMI지표의 하락 괴리도가 극단으로 치닫고, RSI가 작년 3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보여 급락에 따른 기술적반등 가능성 증가하고 있다.

문제는 이 반등시도가 상승추세로의 회복인가? 여부이다. 우리는 앞으로 발생할 반등이 급락에 따른 극단적인 과매도국면의 해소이상으로 인식해서는 안된다고 믿고 있다. 만약 재차 상승추세가 이어지더라도 충분한 확인과정이 있어야 한다. 시장이 급락하는 과정에서 언제나 5% 정도의 기술적 되돌림은 발생할 수 있고, 하락 폭의 1/3수준 되돌림은 흔히 발생하는 반등 패턴이다. 아직까지는 시각을 중립적으로 가지며 '반등가능성'그 자체에 충실하게 접근해야 한다. 추세가 변화하는 상황에서 과욕은 금물이다.

시장에너지 지표인 Net-Buying Power의 Energy Line도 하락반전하여 시장에너지가 급속히 약화되고 있다. 시장 Breadth를 보는 AD-Line과 52주(신고-신저)선도 전형적인 하락장세를 시사하고 있다. KOSPI는 대형주 중심으로 역배열종목수가 정배열종목수보다 급격히 많아지고 있다. 현재로서는 시장에너지는 추세적인 시장하락 가능성을 강하게 시사하고 있다.

(그림, KOSPI의 Energy 지표와 AD-Line)

[이윤학분석]일단 반등가능성에 초점

문제는 반등 가능성과 반등 정도이다. 일단 반등 가능성은 매우 높아져 있다. 극단적인 과매도국면이 점차 해소될 경우 지수가 하락 폭의 38.2% 되돌림을 하더라도 860선이다. 그리고 그 수준은 일목균형표상 구름대가 위치한 지수대이다. 일단 단기적인 저항수준은 860선이 될 것으로 보이며, 단기 지지수준은 820선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지난 4월 이후 시장이 보여준 추세흐름을 감안하여 과욕을 부리면 안 된다. 소탐대실(小貪大失)하면 안되기 때문이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