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88.06 681.38 1129.20
보합 20.01 보합 9.82 ▼5.1
+0.97% +1.46% -0.45%
메디슈머 배너 (7/6~)KMA 컨퍼런스 배너 (11/9~11/22)
블록체인 가상화폐

[리더십컬러]장일홍 메디오피아 사장

폰트크기
기사공유
열정으로 승부하는 파워 리더. 장일홍 사장의 리더십 컬러는 초록색이다. 논리적인 판단을 중시하는 파란색 리더십도 가지고 있어 균형감이 돋보인다. 세부적인 자질로서는 열정이 단연 높게 나타났다. 혼신의 힘을 다해 자신의 일에 몰두하는 승부사의 기질이 느껴지는 대목이다.

게다가 방향설정 능력의 대표적 자질인 비전이 높다는 것이 그의 자랑이다. 과감하면서도 냉철한 판단력을 선보이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한국 리더로서는 보기 드물게 정치성과 교섭능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점이다.

뭔가 서구형 리더의 분위기가 배어있는 경영자이다. 장 사장도 역시 파워 리더의 약점인 의견수렴과 인간중시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았다. 아직은 목표 성취에 대한 열정이 더 강하다는 반증일 것이다.
 
장일홍 사장의 리더십 컬러를 조사하기 위해서 직원 18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초록색 파워 리더와 파란색 슈퍼 리더가 나란히 20.59%가 나타났다. 리더십 평균은 초록색 파워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파란색 슈퍼, 남색 비전, 노란색 사이드, 보라색 변혁적 리더십이 모두 엇비슷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주컬러는 당연히 파워 리더이며 보조컬러는 역시 비율이 높게 나타난 슈퍼 리더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들 두 가지 컬러로 본다면, 장 사장의 리더십은 강력한 추진력과 냉정한 판단력을 겸비한 사람으로 해석될 수 있다. 과업지향적 리더십 속성이 강한 CEO로서 한 번 정한 목표는 다양한 자원을 동원하여 관철시킬 수 있는 해결사형이다.
 
새로운 시장에 먼저 받을 내딛어 e-러닝 솔루션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장 사장은 그만큼 사업적 감각이 있는 리더이다. 뿐만 아니라, ‘행동으로 리드해야 한다.’는 파워 리더의 성공원칙을 온 몸으로 보여주고 있어서 때가 무르익으면 파이를 크게 키울 가능성이 있다. 아직은 e-러닝 시장이 기대만큼 빠르게 성장하지는 않아 관련 업체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행스럽게도 장 사장의 리더십 컬러가 바로 이런 상황에 절대적으로 유리한 스타일이다. 치고나가는 파워가 있을 뿐만 아니라 교섭능력까지 겸비하고 있어 시장을 개척하거나 확대시키는데 제격인 것이다. 따라서 장 사장의 미래 행동반경에 기대를 걸어도 좋을 성싶다.
 
앞으로 일에 대한 열정이 사람에 대한 열정으로 조금만 옮겨가면 장 사장은 탁월한 리더로 인정받을 것이다. 미국식 리더에서 공평한(fair) 자세가 요구되는 반면 한국식 리더에겐 애정이 요구된다는 사실을 곱씹어보길 권유한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