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71.23 670.85 1133.30
보합 9.21 보합 0.03 ▼0.6
-0.44% +0.00% -0.05%
양악수술배너 (11/12)조 변호사의 가정상담소 (10/18)
블록체인 가상화폐

[CEO 이미지관리]당신의 스트로크 지수는?

폰트크기
기사공유
요즘 CEO를 비롯한 리더들은 전문적이고 신뢰감을 주는 이미지를 선호한다. 리더들에게 이 같은 이미지는 매우 중요하다. 여기에다가 '덕(德)'이란 이미지까지 더해진다면 금상첨화라 할 것이다. 흔히 '덕불고 필유린(德不孤 必有隣)'이란 말을 많이 한다. 덕을 쌓는 사람은 결코 외롭지 않고 이웃이 있다는 뜻이다. 하지만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덕을 쌓는다는 게 어디 쉬운 일인가? 그렇다고 일반인들이 하기 힘든 거창한 일을 한다고 해서 덕이 쌓이는 것도 아니다. 불교에서는 "지나가는 나그네에게 시원한 물 한 잔만 주어도 덕이 된다"고 가르친다. 남에게 인색하지 않고 작은 정성을 베풀 수 있다면 충분히 덕이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덕이 있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이 맡고 있는 회사에 좋은 대화 풍토를 심는 게 중요하다.

기업에서 대화는 흔히 '혈액순환'에 비유된다. 동맥과 정맥의 흐름이 활발해야 인체가 건강하다. 이렇듯 기업 조직도 상하좌우간에 정보와 의견·감정이 잘 흘러야 발전한다. 때문에 요즘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대화 채널을 갖고 있다. 국내 최고 광고대행사인 모회사는 매주 금요일이나 토요일에 전 직원이 함께 아침식사를 하는 '이야기가 있는 아침식사'를 시행하고 있다. 국내 굴지의 유통회사는 한 달에 한 번씩 전 임직원이 일찍 퇴근해서 직원 식당이나 인근 호프집에서 정담을 나누는 '호프 데이' 행사를 갖고 있다. 이들은 함께 식사를 하거나 술잔을 기울이며 상·하급자 간에 격이 없는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 기업의 리더들은 조직원들간의 활발한 대화, 화기애애한 사내 분위기가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하지만 몇몇 기업들의 '대화 행사'는 아직도 리더가 의도한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불만은 늘 하는 사람이 하고, 듣는 사람은 매번 듣기만 하는 식이다. 직장 내 상·하급자간의 원할한 대화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일은 처음 시도하기 때문에 일어난 현상이다.

이런 일들을 극복하려면 직장과 생활 속에서 상대방과의 긍정적인 '스트로크(stroke)'를 나누어야 한다. 스트로크란 '어루만지다' '쓰다듬다' '듣기 좋은 말을 하여 자존심을 세워주다'는 뜻이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스토로크란 '인간관계에서 호의와 관심을 나타내며, 서로 주고받는 언어나 행동'을 가리킨다. 유아 시절의 안아주기와 쓰다듬어주기 같은 신체적 스트로크 욕구는 성인이 되면 칭찬이나 인정 같은 정신적 스트로크 욕구로 발전한다.

이것은 자기 존재를 인정받고 싶어하는 욕구이기도 하고, 하루 세끼 식사처럼 인간에게 필요 불가결한 것이기도 하다. 어떤 종류의 스트로크를 어느 정도 받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성향과 됨됨이 그리고 이미지도 달라진다. 긍정적인 스트로크를 타인에게 주는 것도 덕(德)을 베푸는 것과 같다. 지금부터는 타인에게 지금보다 많은 스트로크를 주자. 시작할 때는 조금 어색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일단 해보자. 가장 효과적인 스트로크는 칭찬이다. 아침에 듣는 기분좋은 인사 한 마디, 작은 업무성과를 인정해 주는 말 한마디, 어깨를 두드려주며 해주는 격려, 편안하고 밝은 미소 등. 정말 사소한 것부터 시작해 보자.

그리고 스트로크에서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다. 적절치 않을 경우에 스트로크를 하면 서로 어색하다. 질과 양도 고려해 보자. 그러다 보면 상대가 보내주는 스트로크에 적절히 대응할 줄도 알게 된다. 쑥스러워하기보다는 '칭찬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그렇게 말씀해 주시니 더 힘이 납니다'란 말들을 점차 더 잘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수시로 긍정적인 스트로크를 날려보자. '오늘은 다 잘될 거야' '난 해낼 수 있어'란 암시들은 자신의 이미지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시킬 것이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2개의 소셜댓글이 있습니다.

댓글쓰기
트위터 로그인웃자  | 2004.06.28 18:26

맞는 말인것 같아요. 저에게 항상 밝고 잘웃는다고 말하는 사람들 앞에선 아무리 힘든일이 있어도 밝고 웃게 되는것 같아요. 저도 다른사람에게 긍정적인 스토로크를 많이 주어야겠네요.

소셜댓글 전체보기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