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92.40 690.18 1128.50
보합 4.34 보합 8.8 ▼0.7
+0.21% +1.29% -0.06%
메디슈머 배너 (7/6~)KMA 컨퍼런스 배너 (11/9~11/22)
블록체인 가상화폐

[리더십컬러]우병일 영우통신 사장

폰트크기
기사공유
 내적 자신감으로 승부하는 파워 리더. 영우통신 우병일 사장의 리더십 컬러는 초록색이다. 파란색 지식형 리더십을 겸비한 경영자로서 한번 결정을 하면 빠른 행보로 치고나가는 스타일이다. 세부적인 리더십 자질로서는 커뮤니케이션, 신속성, 유연성, 성실, 책임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대인 설득력이 탁월하며 솔선수범을 통해서 조직변화를 도모하는 리더로 해석될 수 있는 결과이다. 반면에, 의견수렴, 직선적, 인간중시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스피드 경영을 중시하면서도 직선적 접근방식 보다는 유연한 대응을 선호하는 모습에서 우 사장의 남다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엿볼 수 있다.

 영우통신 직원 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사장의 컬러리더십을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았다. 초록색 파워 리더가 34.78%로 가장 높았고, 파란색 슈퍼 리더와 주황색 브랜드 리더가 각각 21.74%와 17.39%로 그 뒤를 이었다. (그림 참조) 리더십 평균에서도 역시 파워 리더가 가장 높았다. 우 사장의 주컬러로서 초록색 파워 리더를 꼽을 수 있는 충분한 결과이다. 보조컬러로는 비율이 두 번째로 높은 슈퍼 리더십을 꼽고 싶다. 박력 있게 결단하면서도 논리력을 간과하지 않는 CEO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우 사장 리더십 스타일은 한 마디로 ‘지행득(知行得)’이라는 합성어를 떠올리게 만든다. 먼저 이해하고, 알면 실행에 옮기며, 실행은 성과로 이어져야 한다는 축차적 행동논리가 강하게 전해져온다.

[리더십컬러]우병일 영우통신 사장


 중계기를 공급하던 영우통신은 올해 초에 휴대폰 부품업체로 사업전환을 하는데 성공했다고 한다. 소위 말하는 QCD, 즉 Q(품질), C(원가), D(납기)에 더욱 민감한 경쟁무대에 뛰어든 셈이다. 파워 리더로서 스피드와 행동력을 중시하는 우 사장의 리더십 스타일은 그러한 경영환경 변화에 단기적으로는 적절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제부터는 리더십의 기능을 활용하여 장기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과업지향적 성향이 강한 파워 리더십으로 경영성과를 챙기는 한편, 관계지향적 성향에 기여할 수퍼 리더십으로는 사람을 키우는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위대한 기업의 CEO를 지향하는 짐 콜린스는 레벨 5 리더십에서 탁월한 리더십을 세 가지로 압축시켰다. 개인적인 겸양, 목표달성 의지, 부하직원의 계발이 바로 그것이다. 이들 중에서, 우 사장은 특히 직원 계발에 주목해야 한다. ‘내가 솔선수범 하면 모두 따라서 하겠지.' 하는 소극적 기대에서 벗어나, 힘들더라도 함께 더불어 교감을 나누며 이끌어주어야 할 것이다. 참여 시대의 리더는 자신의 완벽성 보다는 조직의 완벽성을 추구하는데 역량을 집중시키기 때문이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