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보합 15.72 보합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CEO이미지관리]상대가 나를 믿는가

폰트크기
기사공유
 외국의 짧은 이야기 하나가 생각난다. 해마다 봄이 되면 하루도 거르지 않고 강가에 나와 하루 종일 서 있는 할머니. 젊은 시절 약혼자가 산에 가면서 꼭 돌아오겠다고 말한 약속을 믿고 기다려 왔지만, 산에서 조난당한 약혼자는 40년이 지나도록 돌아오지 않았다.
 
 그러나 그녀는 기다리겠다는 약속을 지키며, 산의 눈이 녹으면 언제고 그의 시신이 강물에 떠내려올 것이라 믿으며 긴 세월 그 자리에서 그를 기다렸다. 스치듯 들은 이 이야기는 오랫동안 내 기억에 남아있다. 그저 아름다운 사랑이야기였기 때문만이 아니다. 우리의 세상에서 약속이라는 것이 얼마나 남발되고 또 어겨지면서 무의미해지는가를 자주 느끼기 때문이다.
 
 몇 해 전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이 80세 생일을 맞은 리처드 워커 전 주한 미국대사를 서울로 초청, 팔순연을 개최했다. 사연인즉 김회장의 선친이자 한화그룹 창업주인 김종희 전 회장과 친형제 이상으로 친분이 두터웠던 사이로 지난 82년 환갑 때도 서울에서 잔치를 했었는데, 김회장은 당시 20년 후 팔순잔치도 서울에서 마련하겠다는 약속을 했다고 한다.
 
 인사처럼 했던 말 한 마디 약속을 잊지 않고 20년 후에 지켜낸 것이다. ‘장사란 이익을 남기기보다 사람을 남기기 위한 것이다. 사람이야말로 장사로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이윤며, 따라서 신용이야말로 장사로 얻을 수 있는 최대의 자산인 것이다.' 최인호의 소설 `상도`에 나오는 유명한 구절이다. 눈 앞의 물질적인 이득보다 중요한 것이 신용이요 신뢰라는 진실을 우리는 사소한 현실 때문에 자주 잊고 지낸다.
 
 프랑스 속담에`사람은 자기를 기다리게 하는 자의 결점을 계산한다`고 했다. 너무나 당연한 것이지만, 약속 시간에 늦어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사람을 만나게 되면 그 만남은 처음부터 ‘한 수 접고’ 들어가는 것이 될 수밖에 없다. 약속에 늦어 미안한 마음을 가진 상태에서는 상대방의 웬만한 요구조건도 모두 수용해 주어야 할 것 같은 심리적 압박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된다. 자기주장을 당당하게 펼치기도 어렵다.
 
 더구나 공적인 중요한 약속 시간을 지키지 못했을 경우에는 나에 대한 상대방의 신뢰가 애초부터 무너지게 된다. 약속 시각에 늦는 것은 상대에게 무릎을 꿇은 채 만남을 시작하는 것과 같다. 그런가 하면, 얼굴만 봐도 얼마나 아픈지 알 것 같은 모습인데도 끝내 약속 장소에 시간 맞추어 나오는 손님이나, 하루쯤 쉬어도 될 직원의 출근한 모습은 그야말로 존경스럽기까지 하다.
 
 만약 약속을 2번 이상 못 지키게 되어 관계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하게 되었다면, 심리학에서 말하는 `빈발효과`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빈발효과란 빈번하게 발생되는 정보는 앞의 정보를 지운다는 것이다. 즉 약속을 지키지 못해 신뢰감에 나쁜 결과를 만들었다면,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빈번하게 제공하여 안 좋았던 앞의 정보를 지워야 한다.
 
 이때 빈번의 기준이 또 애매하고 주관적인데 심리학에서는 보통 3∼5회 정도라고 한다. 좋은 정보가 3∼5회는 들어와 주어야 `불신의 이미지`를 벗을 수 있다. 한번 깨진 신뢰를 만회하려면 몇 곱절로 애써야 만회가 될 듯 말 듯 한 것이 현실이다.
 
 일상의 약속은 메모의 확인이 지켜주겠지만, 신뢰를 얻으려면 가장 귀하면서도 지키기 어려운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직접적인 힐난을 받을 대상이 없기 때문인지 자신과의 약속은 오히려 쉽게 어긴다. 약속도 습관이다. 스스로가 스스로에게 약속을 자주 어기게 되면 나중에는 별로 속상하지도 않게 된다.
 
 많은 사람들의 계획 중 단골 메뉴가 ‘다이어트, 운동, 금연’ 등이다. 다 좋지만 ‘약속은 반드시 지키는 나`를 넣어보는 것은 어떨까? 아주 작은 약속, 지킬 가능성이 높은 약속부터 해보면서 스스로와의 약속을 지켜내는 자신을 지켜보자. 자신을 이길 때 적을 이길 수 있다는 흔한 말처럼, 약속 역시 자신과의 약속을 제대로 지킬 줄 알게 될 때 남에게도 신뢰가 쌓인다. 자, 이 새 계절 앞에서 나 자신과 할 약속은 무엇인가.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3개의 소셜댓글이 있습니다.

댓글쓰기
트위터 로그인중  | 2005.03.06 10:43

자신을 믿게 하기 전에...자신을 믿읍시다

소셜댓글 전체보기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