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92.40 690.18 1128.50
▲4.34 ▲8.8 ▼0.7
+0.21% +1.29% -0.06%
양악수술배너 (11/12)조 변호사의 가정상담소 (10/18)
블록체인 가상화폐

술, 재즈, 아드리아해 그리고 창공

[영화속의 성공학] 붉은 돼지..모든 억압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삶

영화속의 성공학 머니투데이 박창욱 기자 |입력 : 2005.03.11 12:19|조회 : 17379
폰트크기
기사공유
편집자주영화 속 이야기는 물론 현실속에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거기엔 세상에서 일어날 수도 있는 온갖 일들이 오롯이 녹아있지요. 이에 영화 속 등장인물들이 보여주는 다양한 삶의 모습속에서 참된 삶과 진정한 성공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함께 가져보고자 합니다.
애니메이션 '붉은 돼지'의 주인공 포르코 롯소. 그는 한때 이탈리아 공군의 에이스 조종사 마르코 파곳이었다.

그는 투철한 애국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파쇼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과 이루지 못한 사랑에 대한 아쉬움, 전쟁에 대한 아픈 기억에 극심한 혼란을 느낀다. 결국 그는 스스로 인간이길 거부하고 돼지로 변해버린다.

술, 재즈, 아드리아해 그리고 창공
그러나 국가를 거부하고 그 대신 선택한 돼지의 삶은 오히려 더 낭만적이고 훨씬 더 인간적이다. 시가의 연기를 흩뿌리면서, 못다 이룬 사랑을 한 잔 술과 재즈음악으로 달래면서, 또 아드리아해의 창공을 마음껏 누비면서 말이다. 그런 면에서 보면 '붉은 돼지'에선 낭만적인 아나키즘이 진하게 묻어 나온다.

아나키즘은 흔히 '무정부주의'로 번역된다. 틀린 말은 아니다. 프루동 이후 근대 아나키스트들이 급진적인 정치·사회운동의 행동양식을 보인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프랑스의 철학사가 장 프레포지에는 보다 근본적인 해석을 내리고 있다. 프레포지에의 저서 '아나키즘의 역사'에 따르면 아나키즘은 하나의 행동양식이다.

그 역사적 연원은 견유학파 철학자인 디오게네스까지로 거슬러 올라간다. 엄청난 권력을 가진 알렉산더 대왕이 "원하는 걸 다들어줄 테니 말해보라"고 하니, "햇빛 가리니까 내 앞에서 비껴달라"고 한마디 멋지게 날렸다는 바로 그 사람 말이다. 따라서 아나키즘을 그저 단순히 무정부주의로만 해석하는 건, 그 의미를 굉장히 축소시키는 일이 된다.

"나에게 아나키즘은 분류와 정의가 가능한 정치적 태도이기 앞서, 본질적으로 정신 또는 세계에서 하나의 존재 방식이다. 여기에 아나키즘의 취약성이 있지만, 무엇보다도 이점으로 인해 아나키즘은 그 영속성을 보장받으리라고 확신한다"(아나키즘의 역사 중에서)

다시 말해 아나키즘을 모든 종류의 억압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자유에 대한 의지'라고 해석해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영화 '붉은 돼지'의 가장 큰 매력은 유럽의 풍광도, 멋들어진 음악도, 잘 짜여진 재미난 스토리도 아니다. 바로 낭만적인 아나키즘이다.

물론 여기서 아나키즘은 과격한 정치적 행동양식으로서 의미가 아니라, 자유에 대한 인간의 의지를 뜻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대한 열정, 인간에 대한 애정(어떤 종류의 것이든 간에), 자연과의 동화, 얽매이지 않는 생각 등등.

현실속 우리들이야 영화속 주인공처럼 살 순 없다. 하지만 마음속에서라도 모든 억압에서 벗어나는 '아나키스트'가 한번 되어 보는 건 어떨까. 승진, 부, 명예, 권력 이런 것들에 대한 욕심에서 벗어나 보잔 얘기다.

아니, 그렇게 중요한 것들을 어떻게 포기하고 사냐구. 사실 세상은 대체로 공평하다. 포기하는 것의 중요성만큼, 때론 그 이상으로 훨씬 더 소중한 것이 자신도 모르는 새 스스르 옆에 다가와 자리잡고 있을 거라 믿어 보는 건 어떨까.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