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92.40 690.18 1128.50
보합 4.34 보합 8.8 ▼0.7
+0.21% +1.29% -0.06%
메디슈머 배너 (7/6~)KMA 컨퍼런스 배너 (11/9~11/22)
블록체인 가상화폐

[이윤학 분석]美 수렁에 빠지다..한국은?

이윤학의 차트분석 LG투자증권 이윤학 우리투자증권 연구위원 |입력 : 2005.04.18 09:12|조회 : 8067
폰트크기
기사공유
차트
다우가(Charles Dow) 정립한 다우이론(Dow Theory) 중에 다우존스 산업지수(Dow Johns Indusrial Index) 다우존스 운송지수(Dow Johns Transports Index)의 관계로 향후 시장을 예측하는 방법이 있다.

이는 경기가 회복되면서 운송산업의 업황이 먼저 호전되고, 경기가 악화되기 시작하면 운송산업이 먼저 타격을 받기 때문에, 1900년대부터 유용하게 사용되어 왔다. 즉, 다우산업지수가 상승하더라도 다우운송지수가 상승하지 않을 때는 중기적으로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다우산업지수가 다소 방향성이 모호하더라도 다우운송지수가 중기적으로 상승하기 시작하면 향후 시장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보는 것이다. 특히 이들 두 지수가 방향성이 같은 상태에서 중요한 저항선을 돌파하였다면 의미있는 매수신호이다. 마찬가지로 이 두 지수가 같은 방향성을 보이며 지지선을 하향돌파 하였다면 중요한 하락전환 신호이다.(일반적으로 다우산업지수를 다우지수라 부른다)

최근 미국의 다우산업지수와 다우운송지수가 동시에 주봉상 중기 상승추세선을 하향돌파하였다. 지난해 8월 이후 다우운송지수는 저점을 높이며 중기박스권을 돌파한 후 19% 상승하였으나, 다우산업지수는 고점을 크게 갱신하는데 실패하였다. 그러나 지난주 이들 지수가 공히 중기 지지선을 하향돌파하여 앞서 언급한 같은 방향성으로 지지선을 하회한 상황이 되었다. 따라서 다우이론이 맞다면 당분간 미국시장은 조정국면에 들어갈 공산이 크다(예상되는 중기 지지선은 다우산업지수는 9,800선, 다우운송지수는 3,200선)

그림 1. Dow Industrial지수와(좌) Dow Transports지수(우)

[이윤학 분석]美 수렁에 빠지다..한국은?


과연 미국시장은 다우이론에서 말한 것처럼 조정국면에 진입할까?

우선 미국시장 자체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뉴욕증권시장(NYSE)의 Breadth를(시장에서의 상승확산정도) 파악해볼 수 있는 AD-Line(Advance-Decline Line)을 보면 2002년 이후 중기적으로 진행되어온 상승추세선이 위협 받고 있다. 이미 지난해 8월 이후의 단기 상승추세선은 붕괴되었으며, 전저점도 하향돌파하여 상승종목수가 추세적으로 감소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나스닥시장의 AD-Line은 이미 중기추세가 고점을 낮추며 하락하고 있고, 심지어 지난해 저점마저 돌파하여 추세적으로 하락종목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렇게 AD-Line이 추세적으로 하락한다는 것은 2003년 이후 진행되어온 상승흐름에 중요한 조정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암시하는 것이다

그림 2. NYSE와(좌) NASDAQ의(우) AD-Line Weekly Chart

[이윤학 분석]美 수렁에 빠지다..한국은?


굳이 다우이론이 아니더라도 미국시장은 조정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다우지수의 경우 2003년 이후 형성된 상승추세선을 하향돌파하면서 사실상 중기 하락추세로 진입하고 있다. 더구나 기술적지표들이 빠르게 약화되고 있어 2000년 이후 이어지던 하락추세선의 확장선 마저 위협을 받고 있다(그림3의 좌) 단기적으로도 중요한 지지선인 10,350p가 붕괴되면서 패턴분석상 Double Top패턴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중기 하락목표치 9,800p) 악화된 기술적지표들은 당분간 탄력적인 상승흐름이 쉽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그림 3의 우)

나스닥지수도 2002년 4분기 이후 형성된 장기 상승추세대가 사실상 붕괴되었다. MACD등 기술적지표들도 악화되어 중기적으로 1,750p까지의 하락흐름이 예상된다. 단기적으로는 중요한 지지선인 1,970p가 무너진 후 Triangle패턴이 형성되며 급락세를 보여 1,850p까지의 하락흐름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그림 3. Dow지수의 Weekly Chart(좌) Daily Chart(우)

[이윤학 분석]美 수렁에 빠지다..한국은?


그림 4. NASDAQ지수의 Weekly Chart(좌) Daily Chart(우)

[이윤학 분석]美 수렁에 빠지다..한국은?


그렇다면 과연 KOSPI는 어떠한 영향을 받을까? 미국시장이 중기적으로 조정흐름에 진입한다고 한국시장도 반드시 하락할 것이라는 증거는 없다. 다만 과거 미국시장 혹은 Global Market과의 동조화를 고려해볼 때 결코 긍정적이지는 않을 전망이다. 더구나 KOSPI는 단기적으로 가장 중요한 950선 붕괴로 사실상 횡보조정에서 하락조정으로 국면이 전환되어 추가적인 조정흐름이 불가피 한 상황이다. 단기적으로는 하락추세대의 하단인 930선이 1차 지지선이(이 수준은 지난 해 12월 저점 이후 상승폭의 50% 되돌림 수준이자 1월 저점 이후 상승폭의 61.8% 되돌림 수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거래량의 감소추세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중기적인 성격의 MACD곡선이 재차 0선을 하향돌파하여 하락조정의 하한선은 890~900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이 수준은 10월 저점 이후 상승폭의 61.8% 되돌림 수준이자 지난해 4분기의 강력한 저항선 )

그림 5. 횡보조정에서 하락조정으로

[이윤학 분석]美 수렁에 빠지다..한국은?


거래량의 증가세와 외국인/기관의 순매수세로 시장의 위치를 파악하는 '수급 Matrix'에서 KOSPI는 지난주에 저항국면을 거친 후 본격적인 침체국면으로 진입하여 당분간 조정흐름은 불가피 할 것이다. 우리는 이미 4월 전망에서 2분기는 조정흐름이 예상되며 특히 4월이 저점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가 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따라서 미국시장의 조정진입이 결코 우호적인 변화가 아니지만, 단기적인 조정흐름이 중기적으로 볼 때 오히려 좋은 기회를 줄 것으로 예상한다. 삼성증권-통신주 상승이 뜻하는 것

그림 6. KOSPI 침체국면으로 진입

[이윤학 분석]美 수렁에 빠지다..한국은?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