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보합 15.72 보합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억대 연봉자가 되는 방법

[사람&경영]독서예찬1..사람은 자신이 읽는 것에 의해 만들어진다

한근태의 사람&경영 한근태 한스컨설팅 대표 |입력 : 2005.05.11 12:40|조회 : 40108
폰트크기
기사공유
10년 전 신촌의 기찻길 옆 10평의 카페에서 시작해 현재 전국 21개의 지점 4000평의 매장이 된 곳, 600명의 직원이 하루 1만 명이 넘는 손님을 맞는 곳, 대학생들이 가장 일하고 싶어하는 카페, 국내 카페 브랜드 인지도 1위인 곳이 바로 민들레 영토이다.

이곳의 대표 지승룡 소장은 한 때 목사였다. 그런데 가정적인 문제 때문에 교회에서 쫓겨나 백수생활을 3년 가까이 했고, 그 시간에 정독도서관을 다녔다. 처음에는 빈 시간을 채우려 책을 보기 시작했다.

그러다 차츰 흥미가 생겨 거의 2000권에 가까운 책을 보게 되었고, 그것이 지금의 민들레영토를 만들고 성공적으로 운영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고 고백한다. 이랜드의 박성수 회장 역시 비슷한 경험을 갖고 있다.

근육무력증이란 병으로 몇 년간 입원을 하면서 3000권 가까운 책을 보았는데 지금의 성공이 그 때 읽은 책의 힘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일본의 손정의 사장도 똑 같은 케이스이다. 아팠던 시기에 엄청난 양의 책을 읽었고 그것이 성공의 동력이 되었다는 것이다.
 
빌 게이츠 역시 어린 시절부터 책 벌레였고, 최고의 부자가 된 지금도 독서를 통해 성공을 이어가고 있다. 그런 그의 주장이다.

"오늘날의 나를 만든 것은 동네의 공립도서관이었다. 훌륭한 독서가가 되지 않고는 참다운 지식을 갖출 수 없다. 멀티미디어 시스템이 정보 전달과정에서 영상과 음향을 많이 사용하지만 문자 텍스트는 여전히 세부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최선의 과정이다. 나는 평일에는 최소한 매일 밤 1시간, 주말에는 3-4시간의 독서시간을 가지려고 노력한다. 이런 독서가 나의 안목을 넓혀준다."

영화계의 총아 스티븐 스필버그도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독서광이다. 그는 드림웍스 본사에 직원용 도서관을 웬만한 대학도서관 못지 않게 꾸며 놓았다. 창의력과 상상력의 원천이 책에 있음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가능한 일이다.

그밖에 삼성의 고 이병철 회장, 안철수 사장 등은 모두 뛰어난 독서광이다. 거스 히딩크 감독 역시 독서광이다. 그는 소설과 역사책을 무척 즐기는 사람이다. 대표팀을 이끌고 유럽전지 훈련에 나섰을 당시 코치들은 책만 잔뜩 들어있는 히딩크의 가방을 보고 놀랐다고 고백한다. 월드컵 직전에도 스포츠심리학 관련 서적을 집중적으로 읽으며 치밀하게 준비했다고 한다.
 
독서는 공학도인 내게도 큰 도움이 되었다. 원래 나는 독서와는 거리가 먼 사람이었다. 전공 관련 책을 겨우 읽었다. 혹시 책을 읽는다 해도 무협소설이나 추리소설 수준이었다. 하지만 10년 전쯤 몇 달 연수를 받으면서 우연히 책과의 사랑에 빠졌고, 이후 그 사랑은 계속되고 있다.

그리고 그 사랑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일년에 100권쯤 읽다 작년에는 250권쯤 읽었으니 말이다. 그러면서 "만약 내가 책을 안 읽었다면 어땠을까"하는 아찔한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내가 엔지니어에서 컨설턴트로 직업을 바꾸게 된 것도 독서의 힘이란 생각이다.

그래서 가르치는 학생들에게 이렇게 강조한다. "지금부터 매년 100권 이상 독서를 하면 반드시 억대연봉자가 될 것이다. 그렇게 열심히 노력했는데도 억대연봉자가 되지 못했다면 내게 오라. 내가 보상해주겠다." 농담으로 한 얘기지만 결코 농담만은 아니다.
 
아무 관련 없어 보이는 연예인에게도 독서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세월이 가면서 인기를 더해가는 나훈아가 바로 그렇다. 그의 얘기이다.

"누구나 대중스타가 될 수 있지만 이를 유지시켜 나가는 능력까지 갖춘 이는 적다. 근 30년간 스타로 군림할 수 있었던 것은 독서의 힘 때문이다. 독서를 통한 지식이 스스로 자신을 거르는 체가 되었고 세상을 사는 지혜가 담겨 있는 책에서 자기관리의 방법을 터득했다."
 
독서는 힘이다. 사람은 자신이 읽는 것에 의해 만들어진다. 독서는 우리에게 온갖 지혜를 준다. 순간적인 성공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그것을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고 그것을 가능하게 해 주는 것이 바로 독서이다. 독서하는 사람은 겸손한 사람이다.

자신에게 뭔가 부족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책을 읽게 되고 책에서 배우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리더가 되려고 하는 자는 열심히 책을 읽어야 한다. "모든 독서가(reader)가 다 지도자(leader)가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모든 지도자는 반드시 독서가가 되어야 한다." 해리 트루먼의 얘기이다.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