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08.46 826.91 1121.10
▼0.52 ▼4.94 ▼2.1
09/19 16:00 코스피 기준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주식시장에서의 집단심리(2)

폰트크기
기사공유
옛날 주식시장은 규모가 작았다. 그래서 투자자들은 서로를 잘 알고 있었다.

뉴욕증권거래소는 1792년에 24명의 브로커들이 하나의 집단을 이루면서 형성되었다고 한다. 날씨가 맑은 날은 목화나무아래서 곧잘 거래를 하곤 했으며, 날씨가 흐리거나 비오는 날은 선술집에서 거래하기도 했다. 그들이 뉴욕증권거래소를 조직한 이후 첫번째 취한 행동은 사람들에게 고정 위탁수수료를 물게하는 것이었다.

오늘날은 서로 대면해서 거래하기 보다는 대부분이 인터넷을 통해 시장과 서로 연결되어 있다. 주식투자 집단들은 그들의 PC 내지는 언론잡지 등에서 유사한 기사들을 접하게 된다. 통신기술의 발달로 세계는 더욱더 작아지고 시장은 점점 더 성장하고 있다.

주식시장 분석은 투자집단의 행동을 분석하는 것과 같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집단에 가입하고 싶은 욕구를 지니고 있으며, 다수와 같이 행동하기를 바라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원시적인 욕구는 투자자의 판단을 흐리게 하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주식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독립적으로 사고할수 있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장을 스스로 분석한 후 매매의사결정을 실행시킬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만약 8-10명이 한 개인의 머리에 그들의 손을 대고 아래로 밀친다면 아무리 강한 개인이라도 무릎을 꿇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집단은 어리석지만 개인보다 강하며 그들은 추세를 창조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추세가 상승하게 되면 주로 개인들은 매수하거나 관망한다. 강세장에서는 집단의사결정과의 충돌하기를 회피한 나머지 가격이 너무 높게 치솟아도 매도 포지션을 취하지 않는데 이는 집단과의 경쟁에서 결코 이길 수 없는 투자방법이다. 집단의 힘은 존중하되 그것을 두려워 해선 안될 것이다. 집단은 강하지만 원시적이며 그들의 행동은 단순하고 반복적이다. 자기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투자자는 집단으로부터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다.

주식시장 참여자들은 누구나 돈을 벌려고 하는데 과연 그렇다면 수익률을 구성하고 있는 돈의 원천은 어디에서 나온 것일까 ? 기업의 수익성 개선이나 이자율 감소 때문에 시장으로 돈이 흘러오는 것일까 ? 물론 아니다. 돈의 원천은 바로 여러분들에게 돈주기를 전혀 원하지 않는 다른 사람들에게서 나오는 것이다.

혹자는 거래를 중세 전쟁과 비교하기도 한다. 검을 지닌 채 전쟁에 임하는 사람은 동시에 자신을 죽일려고 하는 적을 상대로 서로 싸운다. 승리자는 패배자의 무기, 소지품, 그리고 부인 등을 가질 것이며, 패배자의 자식들은 노예로 팔려나간다. 현재 우리들은 활짝 열린 필드(field)에서 전쟁하는 대신에 주식시장안에서 이와 유사한 주식거래를 하고 있다.

주식시장에서는 털이 깎이고 학살당하기를 기다리는 많은 어리석은 양(sheep)들이 즐비하고 있다. 그러한 양들을 유린하기는 쉽다. 그러나 양고기를 먹으려 한다면 투자자들은 매우 위험한 경쟁자들과 싸워야만 할 것이다. 그 경쟁자들은 바로 미국인 악당 총잡이, 영국인 기사, 일본인 사무라이와 그외 불행한 양들을 뒤쫓는 전사 등의 일명 프로들이다.

주식시장에서는 항상 다른 거래자들 보다 빨리 정보를 획득하는 집단이 존재한다. 과거 기록상으로도 회사의 내부자는 시종일관 주식시장에서 돈을 벌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이는 주식시장 전체에서 빙산에 일각에 불과하겠지만 내부정보를 토대로 거래하는 투자자들은 나머지 다른 투자자들의 돈을 빼앗아 가고 있는 것이다.

그렇지만 내부자 거래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농장에서 쥐들을 없애는 것과 같다. 물론 살충제를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는 있겠지만 완전히 근절시키지는 못할 것이다. 그러므로 현명하고도 교활한 사람(?)은 내부정보로 주식매매를 하기 보다는 컨트리클럽에서 몇몇 골프친구들에게 내부정보를 알려준다. 그리고 정보를 받은 사람들은 나중에 그들 회사에 대한 내부정보를 정보제공자에게 다시 제공하게 되므로 당사자들간의 이익발생은 좀처럼 감지되기 힘들 것이다. 내부자 연결망은 구성원들이 동일한 행동지침을 따르고 과도한 탐욕만 부리지 않으면 안전하다. 물론 법적으로는 이 역시 금지된 행동이다. 그렇지만 내부자정보에 대한 통제가 불가능하다는 것은 자본주의 주식시장 참여자들이면 누구나 인지하고 있는 부분일 것이다.

한편 내부자 거래는 선물시장에서는 합법적일 수 있다. 기술적분석에서 챠트는 모든 시장 참가자들-내부자들도 포함-에 의한 거래가 반영되어있다. 내부자들은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자취를 챠트상에 남겨 놓는다. 기술적분석가들의 주된 임무는 그러한 자취를 추적하는 것이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