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보합 15.72 보합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리더십컬러]유대운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장

폰트크기
기사공유
미션으로 시작해서 미션으로 끝나는 기업. 세계적인 싱크탱크인 미국 랜드연구소가 최근에 제시한 고성과 기업의 핵심 키워드는 미션이다. 조직의 사명을 달성하기 위해서 통념을 벗어나 미래지향적으로 도전하는 리더가 고성과 기업을 만든다고 한다.

승강기안전관리원의 유대운 원장이 바로 그러한 사명을 중시하는 비전 리더이다. 큰 그림을 품에 안고 인내심을 갖고 추진하는 대기만성형 경영자이다. 세부적인 리더십 자질에서는 비전, 열정, 성실, 도덕성에서 아주 높은 점수를 받았다. ☞관련기사:"일 안하고 돈받는 것은 용납을 못 합니다"

특히 대인관계에 관련된 모든 리더십 요소가 탁월하여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 능력이 돋보인다. 문제의식, 경쟁심, 지속적 개선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일시적인 현상에 집착하기 보다는 미래를 향해 진취적으로 도전하는 비전 리더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
[리더십컬러]유대운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장
 
승강기안전관리원의 임직원 20명을 대상으로 원장의 리더십 컬러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모든 컬러가 고른 편이지만, 남색 비전 리더십과 노란색 사이드 리더십이 나란히 23.53%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다음 초록색 파워와 빨간색 서번트가 각각 17.65%와 14.71%로 뒤를 이었다.

미세한 차이지만 리더십 평균 점수에서 남색이 가장 높아 비전 리더를 주컬러로 꼽고 싶다. 물론 보조 컬러는 노란색으로 좁혀져야 할 것이다. 함축적으로 말해서, 유 원장은 마음속에 비전을 꿈꾸면서 구성원과 더불어 동행하는 경영 스타일에 높은 가치를 두는 CEO라고 판단된다.
 
남색 비전 리더는 주춧돌 개념으로 혁신 로드맵을 만들 때에 더욱 돋보인다. 긴 승부호흡을 선호하여 단기 성패에 연연하지 않는 것에서 비롯되는 성향이다. 반면에, 좁게 바라보기 쉬운 노란색 사이드 리더는 균형 잡힌 시각을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다.

그러한 관점에서 볼 때, 유 원장이 큰 그림(Big Picture)과 단계적 경쟁력 강화를 중시하는 리더라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남색과 노란색 리더십의 성공요인을 모두 갖추었다고 인정하게 만드는 대목이다.
 
이제부터의 리더십 과제는 임원 전체의 경영리더십 역량을 한 단계 향상시키는 것이다. 핵심 리더의 비전과 전략 전개방식이 최고경영자의 안목과 맥을 같이 해야만 톱다운 리더십이 조직 경쟁력 제고의 기틀이 될 수 있다.

남색 비전 리더가 동반자 그룹을 강화하면서 비전 실현에 초점을 맞추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올바르게 준비하면 반드시 때가 온다는 것을 체험으로 터득했기 때문이다. 탁월한 수준으로 인정받고 있는 유 원장의 리더십 역량이 승강기안전관리원의 진일보된 경쟁력으로 표출되기를 기대해본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