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63.23 670.46 1132.10
▼8 ▼0.39 ▼1.2
-0.39% -0.06% -0.11%
양악수술배너 (11/12)KMA 컨퍼런스 배너 (11/9~11/22)
블록체인 가상화폐

[컬러리더십]김형기 한국기술투자 사장

폰트크기
기사공유
열린 마음으로 리드하는 화합의 리더. 빨간색 서번트 리더인 김형기 사장의 리더십 특징은 모든 컬러의 이미지를 골고루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구성원에게 그만큼 다양하게 비쳐지고 있다는 뜻이다.

CEO가 조직을 알아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고 가변적인 경영환경 요인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려는 리더의 적극성이 반영된 결과일 가능성도 있다.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구성원과의 공감영역을 극대화하려고 노력하는 리더십 스타일만큼은 분명해 보인다. 높게 평가된 의견수렴 노력과 솔선수범 능력이 그러한 분석결과를 잘 뒷받침해준다.

"인생의 성공 방정식, 사고방식×열의×능력"

김 사장의 리더십 컬러를 조사하기 위해서 임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빨간색 서번트 리더가 2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노란색과 초록색 파워 리더가 나란히 16.67%로 그 뒤를 잇고 있다. 인화단결을 중시하면서도 강하면서도 추진력과 섬세함을 두루 겸비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크게 두드러지지는 않지만 빨간색 서번트 리더를 주컬러로 꼽을 수 있는 결과이다.
[컬러리더십]김형기 한국기술투자 사장

보조 컬러는 분명하지 않다. 김 사장의 청사진이 구체적인 성과로 나타나게 되면 이 부분도 자연스럽게 한두 가지로 압축될 것이다. 현재로서는 초록색 파워로 압축될 가능성이 크다. 그렇게 되면, 관계를 중시하면서도 채널을 집중하여 핵심 과업을 해결해내는 리더로 비쳐질 것이다.

세부적인 리더십 자질에서는 성실, 지속적인 개선, 책임의식 등이 아주 높게 나타났다. 산전수전 다 겪으며 최고의 반열에 올라선 실전형 경영자가 보여주는 보편적인 성향이다. ‘세상에 공짜 없다’는 경영세계의 섭리가 진하게 배어난다. 반면에 용기, 전략적 사고, 경쟁심, 창의력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풍부한 경험이 섣부른 판단보다는 신중하고 기다림의 리더십 덕목을 추구하는 가치관을 갖도록 만드는 모양이다.

서번트 리더는 이해관계자의 요구파악에 민감해야 성공한다. 조직의 탄력적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해야 하기 때문이다. 의견수렴에 강한 김 사장은 이미 그러한 리더십의 요건에 정확하게 대응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시의적절한 리더십 접근방식을 선택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제부터의 리더십 과제는 경영역량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장단기 로드맵 관리를 하는 것이라고 판단된다. 단기성과에 요구되는 미션지표와 중장기 경쟁력 확보를 염두에 둔 비전 지표를 구분해야 한다. 그래서 구성원에게 정확하게 미션 지표와 비전 지표의 균형을 생각하도록 유도하여 현재 과업에 대한 집중이 미래 경쟁력에 연계되도록 조정해야 할 것이다. 김 사장이 탁월한 조정능력을 발휘하여 경영체제를 정비하고 미래 도약을 위해 기반을 다지는 리더로 부각되길 기대한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