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100.56 702.13 1128.60
▲8.16 ▲11.95 ▲0.1
+0.39% +1.73% +0.01%
메디슈머 배너 (7/6~)KMA 컨퍼런스 배너 (11/9~11/22)
블록체인 가상화폐

장기 상승추세 유효, 연말까지 1530

폰트크기
기사공유
2년 만에 발생한 장단기 골든크로스의 의미는 무엇일까

이동평균선은 평균적인 주가흐름이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이동평균을 시장추세의 대용치로 사용하고, 이동평균의 변화를 추세의 변화로 인식한다. KOSPI의 5일 이동평균선이 지난 6월초 상승 반전한 이래 20일선(7월초)과 60일선(8월중순), 그리고 120일선(9월초)이 차례로 상승 반전에 성공하였다. 이 과정에서 단기 및 중기 골든크로스가(5일선 ? 20일선간, 20일선 ? 60일선간) 발생하였고, 결국 지난주에는 단기선인 20일선이 장기선인 120일선을 상향 돌파하는 장단기 골든크로스가 발생하였다.

장단기 골든크로스에 주목하는 것은 단순하면서도 중요한 이유 때문이다. 즉, 장단기 골든크로스는 조정국면을 벗어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추세전환 시그널 중 가장 확실하고도 최종적이기 때문이다. 더구나 재료선이라고 불리는 20일선이 경기선이라고 불리우는 120일선을 넘어섰다는 것은 특정한 시장모멘텀이 시장추세 전체에 영향을 주고 있음을 시사한다(예를 들면 최근 IT제품 가격의 상승세가 주식시장 전체에 긍정적인 모멘텀으로 작용하는 효과). 특히 120일선이 하락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Whipsaw(잘못된 시그널)가 아닌, 120일선이 상승하는 과정에 발생한 의미있는 시그널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장기 상승추세 유효, 연말까지 1530


이번에 발생한 장단기 골든크로스는 2004년 9월 이후 사실상 2년 만에 발생하는 것으로서(2005년 5월의 일시적인 교차는 제외), 증시가 단기적인 조정과정을 마무리하고 중장기 상승추세로 다시 복귀함을 의미하며, 그동안의 주가 상승사이클 회복과 관련된 시장의 논쟁을 Technical 측면에서 종식시키는 중요한 시그널이다. 장단기 골든크로스는 1998년 이후 모두 9차례 발생하였으며, 발생 이후 한번의 예외도 없이 모두 상승추세가 나타났다.

단순하게 볼 때 골든크로스 발생 이후, KOSPI는 평균적으로 102일 후에 고점이 형성되었으며, 상승률은 22%였다. 그러나 이를 실질적인 일평균수익률로 계산해 보면 골든크로스 발생 70일 후에 고점이 형성되었으며, 그 상승률은 12.7%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이번 상승흐름이 최근 9년간의 평균적인 흐름을 따른다면, KOSPI는 12월말에 1,530p 수준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장단기 골든크로스 발생이 예상되는 업종에 주목

과연 시장은 골든크로스의 발생이 의미하고 있는 바와 같이 추세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일까? 앞서 언급한 이동평균선의 변화, 즉 골든크로스는 Technical 측면에서 중요시되는 판단기준이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시장이 조정과정에서 벗어났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Matrix에서의 과거 포지션과 비교해 볼 필요가 있다. 당사가 지난 2년간 추적해 온 수익률/배열도 Marix에 의하면 현재 KOSPI는 선도주영역(1사분면)에 진입한 상황이다. 이전에는 비확산적 선도주영역(2사분면)에서 6개월 이상 머물다가 지난 8월 중순부터 선도주영역에 진입하여 수익률/배열도(전체시장에서 정배열된 종목의 비중)측면에서 본격적인 상승국면에 들어선 것이다. 한편 수급 Matrix상에서도 확장국면(1사분면)으로 진입하는데 성공하였다.

즉, 거래량이 줄고 외국인/기관도 추세적으로 매도하는 침체국면에서(3사분면) 거래량이 증가하고 외국인/기관의 매수세도 살아나는 확장국면으로 진입하는 데 성공하였다. 따라서 이번에 발생한 장단기 골든크로스는 단순히 이동평균선의 변화뿐 아니라 중장기적 추세로의 복귀 및 시장의 질적인 변화까지도 암시하고 있다.

장기 상승추세 유효, 연말까지 1530


장기 상승추세 유효, 연말까지 1530


그런 의미에서 업종별로도 장단기 골든크로스가 발생하였거나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업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전기전자, 의료정밀, 운수장비, 유통 업종은 이미 9월 이전에 골든크로스가 발생하여 시장의 상승세를 선도하고 있으며, 종이목재, 기계, 증권, 보험 업종은 9월 이후에 골든크로스가 발생하면서 그 뒤를 이어가고 있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할 것은 장단기 골든크로스가 향후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업종이다.

음식료, 화학, 의약품, 전기가스, 건설, 운수창고, 통신, 서비스 업종에서 조만간 장단기 골든크로스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업종은 상승흐름상 후발업종이라고 판단할 수도 있다. 그러나 장기적인 상승흐름에서 업종간 수익률은 평균으로 회귀한다는 점에서, 그리고 향후 주식시장이 중장기 상승추세로 복귀된다고 볼 때 이들 업종은 상대적인 Outperform이 예상된다.

장기 상승추세 유효, 연말까지 1530

  • 0%
  • 0%


오늘의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