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92.40 690.18 1128.50
보합 4.34 보합 8.8 ▼0.7
+0.21% +1.29% -0.06%
양악수술배너 (11/12)KMA 컨퍼런스 배너 (11/9~11/22)
블록체인 가상화폐

성공을 부르는 말하기 8가지 노하우

[2030성공습관]사람을 부르는 말에서 성공이 나온다

폰트크기
기사공유
단지 말 한마디 뿐인데 참 얄밉게 하는 사람이 있다. 반면 말 한마디인데도 아주 기분 좋게 하는 사람이 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마음을 움직이는 말은 정말 사소한 것에서 비롯된다.

말에서 상대가 나를 진심으로 배려하고 있구나를 느끼는 순간 마음은 움직이게 되어있다. 선의의 거짓말이나 과도한 칭찬도 좋고, 립서비스라도 좋다. 상대의 마음은 말 한마디로부터 열릴 수도 있고, 닫혀질 수도 있다는 점을 잊어선 안된다.
 
사람을 부르는 말에서 성공이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람을 부르는 말, 달리 말하면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말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에 제시하는 여덟가지 중 몇가지만 지켜도 효과적이다.

첫째, 말은 송신자가 아닌 수신자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듣는 이를 배려하는 대화가 필요하다. 이것이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대화의 첫번째 원칙이다. 날 위해서가 아니라, 상대를 위한 말을 하라. 그리고 상대의 얘기를 잘 들어줘라. 정말 쉬우면서도 간과하기 쉬운 일이다.
 
둘째, 오픈 마인드가 필요하다. 팔짱끼고 '그래 너 한번 얘기해봐라, 어쩌나 두고보자' 는 식으로 해서는 안된다. 이미 선을 그어놓고 자기만의 답을 찾은 상태에서 대화에 임하는 것은 상대의 마음을 더욱 닫게 만드는 길이다. 상대로 하여금 내가 그어놓은 벽을 느끼게 하지 말아야 한다.
 
셋째, 밝은 표정으로 말하는 사람에겐 사람을 끄는 힘이 있다. 웃는 얼굴에 침 못뱉는다. 잘 웃는 사람, 표정이 밝은 사람과 있으면 나도 모르게 내 표정도 밝아진다.
 
넷째, 적절한 립서비스(lip-servise)는 상대의 마음을 열게 만든다. 입에 발린 소리 같아도, 막상 말을 그럴듯 하게 해서 상대가 공감하게 만드는 얘기나, 칭찬하고 떠받들어주면 기분은 좋다.
 
다섯째, 상대의 말에 호응을 해주는게 좋다. 고개만 끄덕여도 좋고, 미소 지어도 좋고, 입으로 크게 맞장구를 쳐줘도 좋다. 상대가 호응해주면 '내 얘길 저 사람이 잘 듣고 있구나'를 느끼게 되어, 대화에 더 흥미를 가지게 된다. 그리고 자기 얘기에 호응해주는 사람에겐 왠지 호감을 더 가지게 된다.
 
여섯째, 먹으면서 말하라. 뭔가의 부탁이나 설득의 얘기를 주고받고 싶으면 식사 시간을 이용하라는 말이다. 사람은 음식을 먹을 때 마음이 더 여유로워진다. 식사 때가 아니라면 차라도 한잔 마시면서 얘기를 나누는 것도 좋다. 우리의 입으로 뭔가가 들어갈 때 상대의 얘기에 더 우호적으로 다가갈 확률이 높다. 먹으면서 할 만한 상황이 아니라면 조그만 선물을 하나 준비하는 것도 아주 효과적이다. 선물은 상대의 마음을 부드럽게 만드는 효과 빠른 약 같은 것이다.
 
일곱째, 시선을 마주쳐라. 상대의 눈을 보고 얘기하는 것은 진실성을 보여주는데 좋다. 나의 정직과 진실을 강조하기 위해서라도 상대의 눈을 부드럽게 쳐다보면서 얘기를 나눠라. 눈 바로쳐다보기가 불편하면 눈언저리를 보면 된다. 절대 고개를 숙이거나 눈을 피하고 말하는 것은 좋지 않다. 상대에게 경계하고 있거나, 뭔가를 속이고 있음으로 보여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여덟째, 내가 대답하기 곤란한 것은 상대에게도 묻지마라. 프라이버시에 해당되는 질문은 피해야할 말이다. 내가 그런 질문을 받았을때 불쾌하거나 대답하기 난처한 질문은 상대에게도 마찬가지이다. (www.digitalcreator.co.kr)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2개의 소셜댓글이 있습니다.

댓글쓰기
트위터 로그인ardentlydo  | 2006.11.29 20:50

좋은 아이디어 감사

소셜댓글 전체보기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