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통합검색
경제신춘문예 (~12.08)KMA 2017 모바일 컨퍼런스 (~11.23)
세상과 잘 사는법, 내가 잘 사는법 - 네이버 법률

NHN, ‘제로보드XE’ 공개

-오픈소스 본격 지원-

머니투데이 성연광 기자 |입력 : 2007.08.13 11:02
폰트크기
기사공유
NHN, ‘제로보드XE’ 공개

NHN은 13일부터 웹사이트 제작 솔루션 ‘제로보드XE’(www.zeroboard.com)에 대한 오픈 베타 테스트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이를 계기로 NHN은 오픈 소스 활성화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제로보드XE’는 1999년 이후 가장 대중적인 공개형 인터넷 게시판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은 '제로보드'의 차기 버전. 기존의 게시판 제작 기능에 블로그, 웹페이지 등 사이트 빌더로서의 기능을 추가하고, 오픈 아이디와 블로그 API, RSS 구독 서비스, 트랙백 등 블로그 커뮤니티로서의 지원기능을 대폭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제로보드XE’는 이용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등의 번역 작업을 진행해 세계 어디서든 프로그램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한편, 'MySQL' 외에 큐브리드, 'Sqlite3' 등 여러 개의 DB시스템을 지원함으로써 개방성을 확보했다고 회사측은 덧붙였다.

이재범 NHN 기술연구센터장은 “‘제로보드XE’는 지난 클로즈 베타 테스트에 참여한 470명의 테스터가 함께 이뤄낸 서비스” 라면서 “NHN 은 앞으로도 국내외 오픈 소스 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지원함은 물론 다양한 오픈API 프로젝트를 위한 호스팅 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오픈 소스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 이라고 덧붙였다.

이재범 센터장은 이어서 “이를 위해 지난 5월 오픈 소스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전담팀을 구성했다” 면서 “오픈 소스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국내 IT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웹2.0 시대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네이버는 지난해 3월 국내 포털 최초로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사전, 지도 등 주요 검색 서비스의 API를 공개한 데에 이어 지난 9일에는 위젯 서비스 ‘네이버 데스크톱’의 오픈 API를 추가로 제공해, 이용자가 직접 위젯을 제작해 네이버에 등록하고 공유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