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속보
통합검색

머니투데이

대구선 복선전철사업 본격 추진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 문자

대구선 복선전철사업 본격 추진

머니투데이
  • 문성일 기자
  • 2008.02.14 11:0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블로그
  • 카카오스토리
  • 텔레그램
  • 문자
  • 글자크기조절
  • 댓글···

총 사업비 9303억 투입…2017년 완공 예정

image
▲대구선(동대구~영천) 복선전철 노선도
경부선 동대구역과 중앙선 영천역을 연결하는 33.9㎞의 단선구간인 대구선을 복선전철화하는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건설교통부는 대구선(동대구~영천) 복선전철 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용역과 지자체 협의를 완료하고 철도건설심의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이달 15일 기본계획을 고시한다고 14일 밝혔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총 사업비 9303억원을 투입, 2017년까지 완공하는 대구선은 주요 경유지인 동대구, 금강, 청천, 하양, 영천 정거장은 기존 정거장을 최대한 활용하여 건설된다.

건교부는 이 사업 추진으로 노선이 직선화되고 건널목이 입체화될 경우 운행시간(새마을호 기준)이 32분에서 19분으로 단축되고 수송능력도 39회에서 137회로 향상되는 등 영남 내륙지방 교통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대구선 복선전철 사업은 지난해 12월부터 기본설계를 착수, 시행 중이며 내년까지 기본설계를 완료하고 후속 실시설계와 공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대구선은 1918년 건설된 단선 비전철로, 경부선과 중앙선, 동해남부선을 연결해 경주, 울산, 포항, 강릉 방향으로 하루 37회(새마을호 8회, 무궁화호 17회, 화물12회)의 열차가 운행 중이다.



오늘의 꿀팁

  • 띠운세
  • 별자리운세
  • 날씨
  • 내일 뭐입지

많이 본 뉴스

메디슈머 배너_슬기로운치과생활 (2/1~)
남기자의체헐리즘 (1/15~)
블록체인

포토 /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