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76.55 695.72 1131.60
보합 6.03 보합 4.91 ▲5.8
-0.29% +0.71% +0.52%
메디슈머 배너 (7/6~)KMA 컨퍼런스 배너 (11/9~11/22)
블록체인 가상화폐

[건강칼럼]'살빼준다' 믿어도 될까요?

폰트크기
기사공유
비만치료를 전문으로 한다고 하면서 진료실에서 환자를 보다 보면 "선생님, 한 달이면 얼마나 빠지나요?"라는 질문을 너무 흔하게 듣습니다. "환자분의 운동량과 식사량을 평가하면서 우리가 지켜봐야 됩니다’"라고 교과서적으로 대답하게 되면 "한 달에 8kg은 빼야 되는 것 아닌가요?"라고 다시 질문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체중감량 사기 워크숍: 체중감량 관련 사기행위 추방을 위한 기회 모색과 연대 형성(Deception in Weight-loss Advertising Workshop: Seizing Opportunities and Building Partnerships to Stop Weight Loss Fraud)>이란 보고서를 ‘미 연방 공정거래 위원회 (Federal Trade Commission, FTC)’에서 발간했었기에 그 내용을 요약, 조금 쉽게 간추려서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1) 이 제품을 사용하면, 식이요법이나 운동을 하지 않아도 한 달 동안, 1 주일에 1kg 이상씩 체중을 뺄 수 있다.
- 체중 0.5kg을 감량하기 위해서는 섭취하는 열량이 소모하는 열량보다 약 3500cal 적어야 하고, 식욕억제제등의 약을 통해서 열량 섭취를 줄이기 쉽도록 도와줄 수 있지만, 식이요법이나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이 단순히 약이나 제품만을 사용하여 체중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 먹은 음식이 몸에 흡수가 잘 안되도록 한다는 흡수차단제의 경우 흡수 차단이 가능한 최대 열량은 하루 180cal 정도, 주당 1200~1300cal, 체중으로는 대강 150g 정도이므로 열량흡수를 막는 것만을 가지고 많은 체중감량을 유도할 수 없다.
-신진 대사를 촉진하는 대사촉진제의 경우 대사율을 증가의 정도가 많은 체중감량 유도할정도로 판단하기 어렵다. (한 연구에 따르면 녹차 추출물에 의한 대사 증가는 약 4% 정도)
- 요약하자면, 운동과 식이요법 없이 제품만을 사용해서 가능한 감량 정도는 주당 100~150g 정도가 한계이며, 만일 추가적인 체중감소가 있었다면 그것은 칼로리 섭취 감소로 인한 것이다.

2) 이 제품은, 먹는 것의 양과 종류에 무관하게 체중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는 물리학 법칙을 무시하는 것으로 전혀 과학적으로 타당하지 않다.

3) 이 제품의 사용을 중지해도 체중감소 효과가 지속된다.
- 비만치료제로 입증된 제품이라 하더라도 식욕 억제나 흡수의 차단으로 칼로리 섭취를 줄여서 체중감소를 일으킨 후 사용을 중단하고 칼로리를 이전 수준으로 섭취하면 체중은 다시 늘게 된다. 따라서 비 처방약이나 보조식품, 기타 기구들이 영구적 체중감량을 일으킨다는 주장은 과학적으로 타당하지 않다.

4) 이 제품은, 지방 또는 칼로리 흡수를 차단하여 하루 1kg이상의 많은 체중감량을 일으킨다.
- 1주에 0.5kg 감량을 하려고 해도 하루 열량 500cal 또는 55g의 지방 흡수 차단이 필요하다. 하루에 1kg을 줄이려면 하루 7000cal의 열량을 흡수되지 않도록 해야 되는데 일반적인 하루 식사량의 3배를 흡수하지 않도록 막는다는 이야기로서, 먹지도 않은 음식을 차단할 수 없다.

5) 이 제품은, 4주 이상 동안 1주에 1.5kg 이상씩 안전하게 체중을 줄여 준다.
- 의사의 감독 없이 상당 기간에 걸쳐 급격히 체중을 줄일 때는 중요한 건강 위험요소들이 있다. 1주에 1.5kg 이상 줄인다 해서 모든 사람이 심각한 부작용을 겪는 것은 아니지만, 의학적으로 보아 위험하다. 일반적으로, "식이 제한이 심할수록, 체중감량으로 인한 부작용 위험은 커진다."

6) 이 제품을 사용하면 누구나 많은 체중감량을 이룰 수 있다.
- 비만한 사람들은 공통적인 특성이 있지만, 비만의 원인이 하나만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유전적 요인이 더 중요한 반면, 다른 사람들은 환경 요인이 주된 원인일 수 있다. 더구나, 식사, 대사율, 신체활동 수준에는 개인차가 있고 순응 정도도 다르다. 인정된 비만 치료제들에도 반응이 나쁜 사람들이 있고, 심지어 비만 치료를 위해 위를 외과적으로 절제한 사람에서도 100% 성공적이지 않다. 따라서, 비 처방약이나 보조식품, 바르는 크림, 바디 랩, 기구, 패치를 사용해 지방 또는 칼로리 흡수를 차단하면, 모든 사람에게 많은 체중감량이 일어난다는 주장은 과학적 타당성이 없다.

7) 이 제품으로 몸을 감싸거나 문지르면, 많은 체중감량이 일어난다.
- 의사의 처방 없이 판매할 수 있는 크림, 랩, 패치, 귀고리, 신발깔개, 반지 등이 있지만 결론은, 몸을 감싸거나 피부에 문지르는 어떤 제품으로 몸무게를 많이 뺄 수 있다는 주장이 과학적으로 타당하지 않다.

결론적으로 순수하게 체중감량의 측면으로 놓고 볼 때는 여러 가지 ‘보조적’인 방법으로서 접근해야 되는 것이지 ‘이것만’ 가지고 체중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아직은 환상에 불과하다고 해야 될 겁니다. 특히 과학적으로 입증된 비만 치료제들도 그 한계를 가지고 있는데 전혀 입증 되지 않은 제품만으로 체중감량이 일어날 수 있다면 그 얼마나 말도 안 되는 일입니까?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