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보합 15.72 보합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건강칼럼]폭식이 나쁜 이유

폰트크기
기사공유
비만 환자를 보다 보면, "전 ‘폭식’이 문제에요" 라고 이야기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 어떤 분들은 분명한 ‘폭식’ 성향을 가지고 있는데 "전 폭식하지는 않아요"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렇다면 ‘폭식’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무조건 많이 먹는 것이 폭식증일까요?

의학적인 진단기준을 말씀드린다면
첫째, 일정시간 동안 (대게 2시간 이내)에 일반적인 다른 사람들에 보다 훨신 많은 양을 먹고, 이런 기간 동안 스스로 먹는 것을 조절하거나 자제할 수 없는 경우.
둘째, 체중이 늘 것 같은 두려움 때문에 토하거나, 설사약, 이뇨제, 관장, 폭식 이후 굶는 행동, 심한 운동 등의 보상행동을 하는 경우.
셋째, 위의 두 가지를 3개월 중 평균 1주일에 2회 이상 나타나는 경우,
넷째, 몸매와 체중에 대해 너무 심하게 스스로를 평가하는 경우로 진단을 합니다.

하지만 이는 정신의학적인 진단 기준이고, 실제 환자들에서는 위에서 말한 정도의 병적인 폭식보다는 비정규적인 폭식이 훨씬 흔하게 나타납니다.

네이처(Nature)에 발표된 최근 연구 중 ‘폭식’에 대한 재미있는 연구가 있어서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사실 인간의 행동에 대한 동물 모델은 만들기도 힘들고 연구하기가 힘듭니다. 프린스턴 대학교의 연구에 의하면 쥐를 4가지 그룹으로 나누어서 첫째 그룹은 하루 24시간 중 2시간 동안 지방과 당분이 풍부한 맛있는 먹이를 마음껏 먹게 하고, 나머지 22시간은 정상적인 먹이를 마음껏 먹게 했습니다. 둘째 그룹은 월, 수, 금요일에만 2시간 동안 지방과 당분이 많은 먹이를 마음껏 먹게 하고 나머지 시간은 정상적인 먹이를 주었고, 셋째 그룹은 정상적인 먹이를 마음껏 먹게 하고, 넷째 그룹은 지방과 당분이 많은 먹이를 마음껏 먹게 했습니다.

결과를 간단히 말씀 드리면 첫 번째 그룹과 두 번째 그룹이 다른 그룹에 비해서 지방과 당분이 많은 먹이를 먹는 2시간 동안 하루 종일 먹는 전체 열량의 58%를 먹어버리더라는 것입니다. 즉 하루 2시간 동안 폭식을 해버리고, 나머지 시간에는 식사량을 줄여버리는데 결국은 이런 폭식 그룹의 체중이 더 많이 늘더라는 것입니다.

크게 보면 ‘지방’과 ‘당분’이 결합된 음식이 폭식을 가장 많이 일으키는데 대표적인 것들로는 아이스크림, 케익, 도너츠, 감자튀김 등입니다. 이런 음식들은 양에 비해서 열량이 높은데 우리 몸은 열량이 높다 해서 배부름을 느끼지 않고, 양에 의해서 배부름을 느끼기 때문에 보다 많은 양을 먹게 되고, 이로 인해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됩니다. 이런 음식들을 ‘폭식’하고 나면, 스스로 다른 식사량을 줄이게 되는데 이것이 일종의 보상행동입니다. 이런 패턴이 반복되면서 서서히 체중이 늘어가게 되는 전형적인 폭식형 비만을 일으키게 됩니다.

결국 지방과 당분이 결합된 음식을 무한히 제공하는 것 보다 일정 시간에 많은 양을 섭취하는 폭식이 체중증가에 더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비만을 막기 위해서는 단순히 ‘많이’ 먹지 말라는 것 보다는 ‘무엇을’, ‘어떻게’, ‘언제’ 먹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위의 연구만 가지고 유추하자면,
1) 일단 지방과 당분이 결합된 음식 (아이스크림, 케익, 감자튀김, 도너츠 등)은 피해야 되는 것이 원칙입니다.
2) 다이어트 휴일 (Diet holiday)를 가지십시오. 위의 음식을 평생 안 먹을 수는 없지 않습니까? 꼭 먹고 싶다면 1주일에 1회 다이어트 휴일을 가지면서 그 때 꼭 먹고 싶었던 음식을 일정량만 먹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3) 다른 정상적인 식사를 충분히 해야 됩니다. 폭식 이후 단식이 더 많은 폭식을 만든다는 것이 증명되었기 때문입니다. ‘난 안 그래’ 라는 것이 1년 12달 계속 되시지 않을 겁니다.

결국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다이어트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이지만, 이것이 입증이 되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늘 이야기하듯이 ‘다이어트’는 평생 하는 것입니다. 자기가 어떤 방법을 선택하실지 알 수 없습니다만, 내가 하려는 방법이 ‘평생’ 할 수 있는 방법이라면 그 방법이 옳을 것입니다. 하지만 평생 할 수 없는 방법이라면 옳지 않습니다. 그 방법으로 인해 더 많은 체중의 증가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십시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