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80.44 670.82 1133.90
보합 5.65 보합 16.47 ▲5.6
-0.27% -2.40% +0.50%
메디슈머 배너 (7/6~)조 변호사의 가정상담소 (10/18)
블록체인 가상화폐

[건강칼럼]금속 알레르기 주범! 액세서리

[서동혜의 피부스토리]

폰트크기
기사공유
강한 자외선과 높은 습도로 여름철 피부는 가장 수난을 받고 있다. 여름철에 흔히 겪을 수 있는 각종 피부염 때문인데 특히 여름철 여성들의 패션에서도 알레르기의 적신호를 보일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 해야겠다.

여름철 여성들이 주로 하는 액세서리로 인해 땀이 난 피부에 금속과 접촉하면서 알레르기를 일으키기 쉽다. 바캉스를 다녀온 이모씨 또한 화려한 액세서리와 수영복에 붙어있던 금속 장식으로 인해 알레르기를 일으켜 고생 하고 있다.

금속 알레르기란 일종의 알레르기접촉피부염으로 특정 금속에 피부가 반응하는 것을 말한다. 니켈에 대한 노출로 발병하는 경우가 흔해 ‘니켈 알레르기’라고도 부른다. 니켈뿐만 아니라, 크롬, 코발트 및 수은 등도 금속 알레르기 접촉피부염을 유발할 수 있다. 귀금속이나 장신구 뿐만 아니라, 핸드폰에도 금속성분이 함유돼 있어 동일 증상을 유발시킬 수 있다. 피부에 금속이 닿는 면을 따라 가려움을 동반한 홍반 현상이 일반적이다. 심한 경우 진물이 흐르거나 물집이 생기며, 오래되면 피부가 두꺼워지고 색소침착을 남기기도 한다.

알레르기 반응은 대체로 원인 물질에 의해 피부 신경 조직이 반응하는 ‘감작 과정’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한번 감작이 되면 처음에는 아무 이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금속성분이 피부에 접촉 될 때 마다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증상이 개선 됐다 하더라도 언제든 같은 원인으로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기존에 알레르기가 없던 피부에서도 증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대게 여성들은 한번 증상을 경험 한 후에도 액세서리를 반복 착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가벼운 증상은 액세서리 착용을 중단하고 한번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 제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금속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귀걸이, 목걸이, 팔찌, 시계 등 액세서리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금속 지퍼나 단추 등 피부에 닿는 것은 플라스틱이나 코팅된 금속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다.

알레르기 피부염을 치료하려면 우선 이를 유발하는 원인물질을 찾아내 없애야 한다. 피부과에서는 첩포검사로 이를 확인한 뒤 복용약과 바르는 연고를 처방하며 오래된 환부에 발생한 색소침착에 대해서는 미백 연고가 쓰인다. 첩포검사는 원인이 되는 항원에 대한 과민반응을 찾는 검사로 패치 형태로 된 검사기구로 알레르기가 의심되는 물질을 피부의 작은 부위에 직접 붙여 판독한다.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 가능한 정확한 항원을 파악한 후 그것을 피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금속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은 증상이 다른 몇 가지 질환과 유사한데, 화폐상 습진과의 구별이 필요하다. 따라서 증상이 생겼다고 해서 반드시 금속 알러지를 의심하기 보다는 전문의를 통한 진단이 필요하다. 금속 알레르기 뿐 만 아니라 알레르기 접촉피부염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일찍 원인을 발견해 제거하고 치료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