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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칼럼]'그린 카' 시대 어디까지 왔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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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칼럼]'그린 카' 시대 어디까지 왔나?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고효율 대체에너지 개발과 활용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민·관·기업 할 것이 없이 고갈돼가는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에너지원 개발에 나섰으며, 지구 온난화 현상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친환경 에너지원을 활용한 제품 개발과 활용에 많은 관심을 쏟는다.

친환경, 고효율 제품 개발이라는 명쾌한 명제를 놓고 GM, 토요타, 현대기아차 등 국내외 자동차 업체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수많은 연구 인력과 막대한 자금을 투자해왔다. 모든 자동차 업체에게 내연기관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여 고연비의 차량을 시장에 내놓는 일은 이미 기본이 됐다. 가솔린이나 디젤 엔진을 장착한 승용차 연비가 리터 당 20km 이상의 연비를 뽐내는 것은 더 이상 자랑거리도 아니다.

세계 자동차업계가 도달하고자 하는 그린 카 시대의 최종 목적지는 화석연료에 의존하는 데에서 벗어나 친환경, 고효율의 에너지원을 이용하는 자동차를 개발하는 데 있다. 현재 바이오 연료, 전기, 수소, 태양열 등 다양한 대체 에너지원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거나 활용되고 있다.

요즘 인기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은 과도기 단계에 있는 차량이라고 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현재 대중적으로 널리 보급되고 있으며 다소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고연비와 친환경 차량으로 인식되면서 시장을 넓혀 나가고 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저속 주행 시에는 전기 에너지를, 고속주행 시에는 화석연료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100% 화석연료만 사용하는 기존 차량보다 경제적이면서도 친환경적이다. 그러나 여전히 화석연료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은 단기적인 대안일 수밖에 없는 한계를 갖는다.

중장기적으로 가장 유력하게 떠오르고 있는 친환경, 고효율의 차량은 바로 전기자동차다. 최근 국내에서도 전기차 주행이 제한적으로나마 허용됐다. 전기차는 배터리로부터 구동에 필요한 모든 힘을 공급받는다. 따라서 전기차는 배출가스가 전혀 없다.

그러나 전기차가 일반적으로 보급되고 활용되려면 넘어야 할 산들이 많다. 가장 큰 장애물은 소형 배터리에 많은 전기 에너지를 담아내야 하는 배터리 기술력이다. 또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전기 충전소 등 제반 인프라가 갖춰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아직까지 일반 고객들이 구매하기에 부담스러운 차량가격으로 정부 보조금 등 전기차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

그린 카 시대를 선도하고 있는 GM은 전기 에너지를 100%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시보레 볼트'(Volt)를 올 연말부터 양산한다고 발표했다. 또 2인승 전기차량 `EN-V(Electric Networked - Vehicle)`도 최근 공개했다.

흥미로운 것은 친환경 대체 에너지를 활용하는 차세대 차량들은 현대의 정보기술(IT)과 접목, 미래의 차량이 더 이상 이동 수단의 역할만 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EN-V의 경우에도 차량간 무선 통신을 이용해 이동 중에도 네트워크에 접속, 개인 및 회사 업무를 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린 카 시대에 한발 앞서 나가기 위한 국내 자동차 업체의 노력도 지속되고 있다. 도심 위주의 교통이 발달한 우리나라에도 전기차가 상용화된다면 대도시의 환경개선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주목해야 할 점은 그린 카 시장 확대를 위해 개별 자동차 업체의 노력과 더불어 정부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는 점이다. 그린 카 시장 육성과 활성화를 위해 녹색 성장을 지향하는 현 정부의 보다 적극적이고 다양한 지원이 그 어느 때보다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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