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보합 15.72 보합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건강칼럼]긍정적 정서, 머리 좋은 아이 만든다

[이서경의 행복한아이 프로젝트]

폰트크기
기사공유
[건강칼럼]긍정적 정서, 머리 좋은 아이 만든다
우리 아이를 머리 좋은 아이로 만들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정서를 많이 느끼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머리가 좋다는 것은 뇌의 신경회로가 풍부하게 연결이 돼 있고, 전두엽, 측두엽, 두정엽, 후두엽 등 대뇌피질의 각 부위가 고루 발달되어 있다는 것을 말한다. 대뇌피질은 긍정적인 감정 상태일 때 활성화가 된다. 긍정적인 기분 상태에 있으면 대뇌는 외부 자극에 강한 호기심을 느끼고 집중하기 때문에 창조적이고 융통성 있는 사고 과정이 촉진되고 기억력과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한 연구에서는 5세 아이들을 두 집단으로 나누어 한 집단은 ‘매우 기쁜 일’이나 ‘웃음이 나올 만큼 행복한 일‘을 생각하게 하고, 다른 한 집단은 가만히 있은 후에 학습 테스트를 했는데 긍정적인 감정 상태를 경험하면서 학습을 한 그룹이 성과가 훨씬 좋았다고 한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비슷한 결과를 얻었다고 한다. 한 집단은 기분 좋고 유쾌한 영상을 보여주고, 다른 집단은 우울하고 불쾌한 영상을 보여준 후 기억력 테스트를 했는데 기분 좋고 유쾌한 영상을 본 집단이 기억력이 증가됐다고 한다.

반면에 화, 불안, 두려움, 공포 등 부정적인 기분 상태에 있을 때 대뇌는 ‘눈 앞에 무언가 위협이 닥쳤다. 혹은 ‘미래에 부정적인 일이 일어날지도 모른다’고 판단, 자신의 잘못된 점을 찾아 비관하거나 남의 비판에 방어적인 태도를 취하는 활동에 몰두하게 된다. 따라서 외부 자극을 온전히 수용하고 흡수해 학습하는데 쓸 자원이 부족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긍적적인 기분 상태에 있을 때에는 과거의 경험 중에 성공했던 경험들을 쉽게 떠올리게 되어 자신감과 대인관계에서의 친화감이 더욱 향상되게 된다. 일종의 선순환처럼 대뇌는 긍정적인 기분으로 더욱 긍정적인 행동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다.

부정적인 기분 상태에 있을 때에는 실패했던 기억이 자꾸 머릿속에 떠오르기 때문에 더욱 위축되고 끈기가 부족해지고 소심해 지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다.

우리 아이의 머리를 좋아지게 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라도 아이의 긍정적인 감정을 계발해주고, 아이와 긍정적 정서를 교환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해 봐야 한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