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92.40 690.18 1128.50
보합 4.34 보합 8.8 ▼0.7
+0.21% +1.29% -0.06%
양악수술배너 (11/12)KMA 컨퍼런스 배너 (11/9~11/22)
블록체인 가상화폐

[박종면칼럼] '똥폰남'이 아이폰 신도들에게

박종면칼럼 박종면 편집인겸 더벨 대표이사 부사장 |입력 : 2010.04.26 12:36|조회 : 26410
폰트크기
기사공유
두바이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본격화되기 직전까지도 상상력과 창의성, 국제화와 개방성, 리더십의 전형으로 인식됐다. 한국을 대표하는 한 경제연구소는 '두바이 벤치마킹 방문단'을 만들어 기업 CEO들을 끌고 다니기까지 했다.
 
당시에는 두바이와 국왕 셰이크 모하메드를 숭배하는 신도들로 넘쳐났다. 두바이를 몇 번 다녀왔는지가 창의성과 혁신성의 잣대가 됐다. 그랬던 두바이가 모래사막 위의 신기루였고, 거품이었고, 사기였던 것으로 드러나고 말았으니, 그 많던 두바이 교도들은 지금 어디서 뭘 하고 있는지.
 
'두바이교' 이전에는 일본의 '토요타교'가 위세를 부렸다. 토요타는 기업혁신의 대명사였다. 토요타 교도들은 '토요타 웨이'라는 매뉴얼을 경전처럼 읽고 또 읽었다.
 
한국의 대표 기업들은 연초가 되면 성지순례를 하듯 제일 먼저 토요타자동차의 주사업장 모토마치공장과 협력사들을 방문했고, 토요타 회장을 알현했다.

그랬던 토요타자동차가 가속페달과 제동시스템 안전문제로 무려 900만대에 이르는 차량을 리콜하면서 급속히 몰락의 길을 걷고 있다. 당연히 이 땅의 교도들도 예수를 부인한 제자 베드로처럼 토요타를 멀리하기 시작했다. 토요타는 이제 반면교사다.
 
'두바이교' '토요타교'가 몰락하자 대신 위세를 부리는 게 나타났다. '애플교' '아이폰교'다. 교주 스티브 잡스가 스탠퍼드대학교 졸업식에서 "늘 부족하게 살고, 바보처럼 살라"(Stay Hungry, Stay Foolish)고 말했을 때 진작 알아봤어야 했다. 이 정도의 말은 노자 장자 부처 예수 수준의 내공이 있어야 할 수 있다.
 
애플의 아이폰은 단순히 기계를 파는 데 그치지 않고 차원이 다른 세상을 보여준다. 다양한 기능을 할 수 있는 10만가지 이상의 애플리케이션을 파는 온라인 스토어를 구축함으로써 하나의 완결된 '생태계'를 제공한다.
 
제조업체로는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가진 삼성전자와 LG전자가 해외에서는 물론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조차 고전하는 것은 당연하다. 삼성이나 LG는 그 출발점이 하드웨어고, 가전 중심의 제조업체다. 모태가 소프트웨어고 컴퓨터정보업체인 애플이나 구글과 비교하는 게 사실은 말이 안된다. 아이폰 쇼크에 놀라 한국 정보기술(IT)산업의 아이콘 안철수 교수가 정보통신부 부활을 주장하고 나선 것도 이해가 간다.
 
시대가 바뀌어 이제는 휴대폰 시장에서도 하드웨어가 아니라 소프트웨어가 경쟁력의 원천인 시대가 돼 버렸으니 한국의 IT산업과 대표 기업들이 고전하는 게 당분간은 불가피하다.
 
그렇다고 길이 없는 건 아니다. 지엽적이지만 배터리 교환이나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시청, 애프터서비스(AS) 등에서 아이폰은 나름의 문제와 한계를 갖고 있다. 반대로 아이폰 대항마로 나선 '안드로이드폰'은 오픈 운영체제(OS)로, 제조사와 관계없이 공유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과 편리한 개발환경 등 강점이 있다. 아이폰에 비해 최대 취약점인 애플리케이션 규모 문제는 시간이 걸릴 뿐이다.
 
어떤 제품도 종교처럼 영원할 순 없다. 기업 경영에도 영원한 1등은 없다. 두바이와 토요타가 그걸 입증한다. 상상력과 창의성, 소프트웨어가 중요하지만 그것만으로 기업 경영의 승부가 결정되진 않는다. 더욱이 아이폰으로 결제하고, e메일을 주고받고, 아이폰 전도사를 자처하고 나선다 해서 혁신기업이 되고, 창의적 CEO가 되는 것도 아니다.
 
애플과 아이폰을 인정하고 배워야 하지만 너무 호들갑 떨지는 말자. LG전자도, 삼성전자도 세계 최고의 하드웨어 경쟁력을 발판으로 OS와 앱스토어에서 입지를 강화하면 승부수는 얼마든지 있다.

아직도 낡은 휴대폰으로 통화하고 문자나 주고받는 '똥폰남'의 생각이니 행여 아이폰 신도들은 열받지 마시라.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12개의 소셜댓글이 있습니다.

댓글쓰기
트위터 로그인미녁미녁  | 2010.04.26 18:36

버터플라이님 저는 국내대기업의 문제에 대해 썼는데 님의 댓글을 보죠 게임매나아시군요? 이렇게 댓글 찍 쓰고 쓱 빠지는 태도는 어디서 배우신건지;; 당신이 말한 옴니아2를"제대로"쓰는 사람...

소셜댓글 전체보기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