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2.11 829.70 1119.70
▲23.65 ▲2.79 ▼1.4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건강칼럼]황금같은 아이와의 약속

[이서경의 행복한 아이 프로젝트]

폰트크기
기사공유
[건강칼럼]황금같은 아이와의 약속
중학교 1학년인 선미(가명)는 부모와의 갈등으로 병원을 찾았다. 갈등의 원인을 찾아보니 부모가 어릴 적부터 선미와의 약속을 잘 안 지킨 것이 문제였다.

부모는 선미가 요구하면 우선은 '그래'라고 별 생각 없이 허락했다가, 실제로 해 줘야 할 때가 돼서는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안 된다'고 거절하는 식이었다.

선미 입장에서는 부모가 한 약속을 믿지 못하겠고, 친구들이나 선생님들이 한 약속도 어쩐지 믿음이 가지 않는다고 했다. 선미는 늘 약속한 것에 집착하게 되고, 부모가 말을 바꾼다는 생각이 들 때에는 화가 심하게 난다고 했다.

부모는 상담이 진행될수록 자신들의 약속 문제가 선미에게 상처를 줬음을 알게 돼 많은 노력을 하겠다고 했다. 사소한 약속부터 점차 지켜나가면서 선미와 부모와의 사이도 점차 안정화됐다.

아무리 어린 아이라 할지라도 아이와 한 약속은 꼭 지키는 것이 좋다. 어른들과의 약속은 중요하게 생각해서 잘 지키려고 노력하지만, 어린 아이와 한 약속은 대개 잊어버리거나 소홀하게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아이와의 사소한 약속도 지키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엄마에 대한 신뢰감이 생기기 때문이다. 엄마에 대한 신뢰감은 다른 사람들에 대한 신뢰감이 싹 트는 첫 출발지이다. 엄마와의 신뢰가 돈독하면 할수록 남의 저의를 의심하거나 불신하지 않고 세상에 대한 확신과 함께 미래에 대한 낙관성도 높아지게 된다.

둘째, 정서적인 안정감의 근원이 되기 때문이다. 약속을 잘 지키면 아이는 나의 기대가 결국은 이루어진다는 편안한 마음을 갖게 된다. 이러한 정서적인 안정감이 없으면 “혹시 엄마가 약속 잊어버린 것은 아니겠지?”, “또 사정이 안 좋다고 말을 바꾸는 것은 아니겠지? “라고 불안해하거나 화를 쉽게 내는 등 감정 기복이 커지게 된다.

셋째, 나 자신에 대한 자존감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되기 때문이다. 엄마가 약속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잘 지켜주면, 아이는 ‘내가 존중받고 있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렇게 엄마가 존중해주는 사람이라면, ‘나라는 존재는 훌륭하고 괜찮은 사람이구나’라는 인식이 생긴다. 이런 과정을 통해 자기 가치와 자신감이 발전하게 된다.

엄마가 아이와의 약속을 잘 지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것들에 신경을 써야 한다.

첫째, 대화할 때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것도 습관이 될 수 있다. 아이와 말할 때는 반드시 주의 깊게 잘 들어야 한다. 아이와 어떤 약속을 해야 하는 상황이거나 아이가 중요한 얘기를 할 때에는 잊어버리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둘째, 엄마가 귀찮거나 힘든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서 대충 대답하는 경우를 조심해야 한다. 일생의 모든 문제가 그렇듯이 지금 조금 편하자고 사소한 회피를 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그 결과가 나중에는 더 힘든 일로 돌아올 수가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셋째, 혹시 안 된다고 하면 아이가 속상해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처음에는 될 것처럼 대충 얼버무리고 넘어가는 경우도 있다. 나중에 잘 설명하면 되겠지라고 생각하지만, 아이는 엄마의 승낙을 기억하고 기대감을 간직하고 있다. 처음부터 명확하게 거절하는 것이 애매하게 메시지를 흐리는 것보다 아이가 더 믿음을 갖게 된다는 것을 인식하고 분명하게 이야기 해주는 것이 필요할 수 있다.

넷째, 보상과 관련해 아이와의 약속을 남발하지 말아야 한다. “이거 한 페이지 다 하면 선물 사줄게”, “밥 다 먹으면 게임 하게 해줄게” 라고 아이가 응당해야 하는 것들을 너무 잦은 보상과 연결해 얘기하는 경우에는 엄마가 나중에 아이와 한 약속을 잊어버리기가 쉽고, 뒷수습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다.

아이와의 약속이 중요하지만, 그렇다고 모든 약속을 다 지킬 수는 없을 것이다. 상황에 따라 정말 약속을 못 지키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하지만 평상시에 엄마가 ‘나와 한 약속을 잘 기억하고 지키는 사람’이라는 인식이 생긴 아이는 이럴 경우 상황을 충분히 이해하고 대부분 납득하게 된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