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82.58 690.81 1125.80
▼17.98 ▼11.32 ▼2.8
-0.86% -1.61% -0.25%
메디슈머 배너 (7/6~)조 변호사의 가정상담소 (10/18)
블록체인 가상화폐

정육점서 탄생한 자동차왕

[머니위크]청계광장

청계광장 머니위크 조장현 HSG 휴먼솔루션그룹 소장 |입력 : 2013.02.25 09:44|조회 : 8067
폰트크기
기사공유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면서 모든 분야에서 '창의성'이 화두다.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제품과 콘텐츠가 쏟아지는 시대이기에 차별화된 아이디어로 승부해야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변화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창의성을 예술가나 작가처럼 특별한 사람에게만 필요한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탁월한 아이디어는 특별한 사람의 전유물이 아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탁월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을까. 경영학에서 말하는 시장을 창조하는 탁월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3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첫째, 문제를 재정의하라. 아인슈타인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1시간이 주어진다면 우선 어떤 질문을 할지 고민하는데 55분을 쓸 것이다. 문제를 제대로 정의 내리면 문제해결엔 5분도 안 걸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문제를 재정의하기 위해서는 관점 전환이 중요하다. 관점을 전환하면 그동안 보이지 않던 시장을 발견할 수 있다.

시장과 기술이 계속 진화하는 세상에서 생존하려면 기업도 계속해서 자신이 해결해야 할 문제를 재정의해야 한다. 코닥은 '어떻게 하면 필름을 더 많이 팔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매여 디지털카메라가 대중화되면서 추락했다. 반면 경쟁사였던 후지필름은 문제를 재정의해서 '필름을 만드는 핵심기술을 사용해 어떤 다른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 답함으로써 LCD, 제약, 화장품 등 사업 다각화에 성공할 수 있었다.

둘째, 아이디어를 연결하라. 새로운 아이디어는 아무것도 없는 백지상태에서 주문을 외운다고 떠오르는 것이 아니다. 이미 있는 아이디어와 요소를 연결하고 조합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라.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한 뉴턴은 자신의 업적에 대한 질문에 답하면서 자신을 '거인의 어깨에 올라탄 난장이'로 비유했다. 앞선 사람들의 수많은 지식이 없었다면 그런 아이디어를 생각할 수 없었음을 표현한 말이다.

아이디어를 연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분야에 있는 아이디어를 가져오는 것이다. 포드자동차의 창업자 헨리 포드는 우연히 방문한 정육점에서 작업자의 머리 위쪽에 고기를 걸어 다음 작업자에게 넘겨주는 갈고리 걸이를 보고 컨베이어시스템의 아이디어를 얻었다. 포드는 이를 통해 자동차를 싼 값에 대량생산할 수 있었고 세계 제일의 자동차왕이 됐다.

셋째, 관찰하고 또 관찰하라. 관찰을 통해 고객의 마음을 알 수 있는 단서들을 포착할수록 더욱 탁월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일례로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오랫동안 신규계좌가 늘지 않자 디자인회사 IDEO에 컨설팅을 의뢰했다.

IDEO는 은행의 잠재고객들이 돈에 관해 어떤 불편함을 갖고 있는지, 무엇을 원하는지 면밀히 관찰했고 이를 통해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다. 그것은 바로 잔돈. 고객들은 잔돈이 생기면 귀찮아 하다가 퇴근 후 저금통에 쏟아 부은 후 나중에 이를 지폐로 바꾸면서 마치 곗돈이라도 탄 듯 기뻐한다는 걸 알게 된 것이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IDEO의 제안으로 잔돈을 모아주는 계좌를 신설했다. 계산할 때마다 생기는 잔돈을 모아주는 계좌를 만들어 주계좌와 연동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잔돈계좌 덕분에 뱅크오브아메리카는 5년 동안 1000만개가 넘는 신규계좌를 열 수 있었다. 관찰을 통해 고객의 사소한 행동에서 혁신의 실마리를 찾은 것이다.

탁월한 아이디어를 얻고 싶다면? 엉뚱한 상상을 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문제를 재정의하고 아이디어를 연결하며 고객을 면밀히 관찰하는 것. 부단한 연습으로 이 세가지를 습관화하라.

☞ 본 기사는 <머니위크>(www.moneyweek.co.kr) 제268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