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88.06 681.38 1129.20
보합 20.01 보합 9.82 ▼5.1
+0.97% +1.46% -0.45%
양악수술배너 (11/12)KMA 컨퍼런스 배너 (11/9~11/22)
블록체인 가상화폐

대학생이 알아야 할 돈에 대한 5가지 지혜 "아하"

[줄리아 투자노트]

줄리아 투자노트 머니투데이 권성희 기자 |입력 : 2013.07.06 06:00|조회 : 18854
폰트크기
기사공유
많은 아이들이 돈에 대해 제대로 배우지 못한 채 성인이 된다. 부족함 없이 풍족하게 자라서일 수도 있고 학교에서 공부하느라 바빠서일 수도 있다. 하지만 성인이 되어 사회에 나갔을 때 무엇보다 필요한 지식이 돈을 다루는 방법이다. 돈에 대한 지식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10년 후, 20년 후 부의 격차가 크게 벌어진다. 늦어도 대학생 때는 돈을 현명하게 쓰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필요하다. US 뉴스 & 월드 리포트가 대학생들에게 주는 돈에 대한 조언을 정리해 소개한다.

첫째, 돈을 쓰기 전에 생각하라.

많은 대학생들이 그리 중요하지 않은 곳에 돈을 쓴다. 자신이 어디에 돈을 쓰고 있는지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거나 자신에게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이거나 사람의 욕망이란 끝이 없는 반면 욕망을 채우기 위한 자원은 한정돼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언제 어디에나 나보다 더 많이 가진 사람은 있다. 더 많이 가진 사람의 씀씀이를 따라가려 애쓰지 말라. 특히 더 많이 가진 사람처럼 쓰려고 돈을 빌려서는 안 된다. 대출은 꼭 필요한 경우에 최소한에 그쳐야 한다.

둘째,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보다 현금을 쓰라.

매주 또는 매달 필요한 돈을 찾아 현금으로 쓰면 지출을 예산 내에서 관리하는데 도움이 된다. 현금 대신 카드를 쓰면 지출이 12~18% 더 늘어난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현금은 비상사태나 소액 구매에도 유용하다.

특히 신용카드는 ATM기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신용카드 지출은 언젠가 갚아야 할 빚이다. 신용카드 대금 가운데 일부만 갚는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면 당장 상환 부담은 크게 줄어들지만 이자 비용이 발생한다. 신용카드는 갚을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쓰고 카드 대금은 매달 100% 다 갚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예산을 세우고 자신이 돈을 어떻게 쓰고 있는지 기록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걷는 것은 운동이 될 뿐만 아니라 돈도 절약해준다.

요즘은 자동차를 몰고 다니는 대학생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하지만 자동차는 보험료와 유지비만 따져도 나쁜 투자다. 대학생활은 대학 캠퍼스를 중심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자동차가 거의 필요하지 않다. 게다가 자동차가 없으면 대학 캠퍼스 밖으로 나가 밥이나 커피를 사먹기가 불편해 추가로 돈을 절약하는 효과도 누릴 수 있다.

넷째, 대학에 쓰는 돈은 투자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대학 졸업 후 얻고 싶은 직업의 잠재 수입과 대학 교육에 들어가는 비용을 비교해보라. 대학 교육에 들어가는 돈의 투자수익률은 가슴이 아니라 머리로 냉정하게 계산해야 한다. 부모님이 대학 교육에 쓸 수 있는 돈이 어느 정도인지 현실적으로 생각해보고 돈을 얼마나 빌려야 하는지 가늠해보라.

다섯째, 지금 갖고 있는 1000원의 가치를 배워라.

오늘 가진 1000원이 내일 생길 1000원보다 가치가 크다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지금 1000원을 벌어 모으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깨닫고 그 1000원의 가치를 키우려면 당장 저축을 시작해야 한다는 사실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