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57.22 830.27 1107.40
▲19.39 ▲4.05 ▼5.4
+0.83% +0.49% -0.49%
2018 전국동시지방선거
블록체인 가상화폐

韓-美 'SW 기술교류의 장' 선다

미래부, '제2회 케이테크실리콘밸리'개최

머니투데이 류준영 기자 |입력 : 2013.11.13 12:00
폰트크기
기사공유
한·미 SW(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인들 간 기술 교류의 장이 선다

미래창조과학부는 한·미 양국간 SW 교류 및 협력 확대를 위한 '제2회 케이테크실리콘밸리'(K-Tech @ Silicon Valley) 2013 행사를 14일~15일 양일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SW·ICT(정보통신기술) 분야 한국기업의 기술력을 미주지역 바이어 및 관계자들에게 홍보하고, 양국간 협력 확대로 SW·ICT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한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행사는 컨퍼런스, 수출상담회, 스타트업 경진대회, 기술로드쇼, 네트워킹 등으로 구성·운영된다.

14일 오전 박일준 미래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행사의 본격적인 막이 오르게 되며, 한동만 샌프란시스코 총영사의 환영사와 로레인 해리톤 미 국무부 특별대표, 매디슨 응우웬 산호세 부시장의 축사가 이어진다.

이어 손영권 삼성전자 사장과 댄 르윈 마이크로소프트 부사장이 기조연설한다. 손 사장은 창조경제 실현의 핵심자산으로써 SW 역할을 강조하고, 그간의 SW 개발 및 활용성과와 미래 핵심전략 방향성 등에 대한 연설을 할 예정이다.

이어 미래 SW 역할 및 한·미 간 상생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주제발표와 패널토론이 진행된다.

첫 순서로 '빅데이터와 클라우드가 만드는 미래'를 주제로 클라우드 비전, 빅데이터 이니셔티브 등과 관련한 한·미 산·학·연 간 의견을 교류하는 자리로 꾸며진다. 이 자리엔 송정희 KT 부사장, 박준성 KAIST교수, 리차드 대셔 스탠포드 교수 등 양국의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한다.

이어 'SW융합을 통한 산업 고도화'와 '모바일 플랫폼 진화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주제로 한 토론이 연이어 펼쳐진다.

수출상담회 및 스타트업 경연대회도 행사가 열리는 이틀동안 개최된다.

이번 상담회에는 미국 시장진출 및 미국 기업과의 협력을 희망하는 SW·ICT분야의 국내 36개사가 참여해 구글, 스프린트, 인텔, SAP, HP 등 글로벌 110개 기업들과 비즈니스 상담을 할 예정이다. 상담회 참가 바이어 수는 지난해보다 2배 이상 늘어난 규모다.

알티베이스, 이지케어텍, 테르텐 등 이번 상담회에 참가한 SW·ICT의 대표 중소기업들은 개별 기업별로 마련된 전시상담 부스에서 미국시장 진출을 위한 일대일 상담을 진행하게 된다.

스타트업 경연대회에서는 미미박스, 에스이웍스, 노태그(NoTag), 스트라티오, 아이쿱 등 국내 우수 스타트업 23개사가 참가해 투자유치 기회를 물색하게 된다.

그밖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가상 의류 피팅을 위한 3D 신체 계측 기술 등의 R&D(연구개발) 성과를 한국생산기술연구원(KITECH)은 헬스케어 융합기술 등 최신 ICT·SW 연구성과를 미국 기업·벤처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전시·시연한다.

이와 함께 실리콘밸리에서 활동하는 한인 전문 협단체 회원 등이 모여 창업 및 글로벌기업에서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케이네트워킹(K-Netwoking) 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박일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이번 행사를 통해 한-미 인재가 결집해 기술을 교류하고, 글로벌 창업 아이디어를 모색함은 물론, 투자 발굴 및 인재 교류를 통해 양국 간 선순환 비즈니스 협업 생태계가 구축될 것"이라고 말했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