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82.58 690.81 1125.80
보합 17.98 보합 11.32 ▼2.8
-0.86% -1.61% -0.25%
양악수술배너 (11/12)조 변호사의 가정상담소 (10/18)
블록체인 가상화폐

부의 추월차선을 타고 싶을 때 용기를 주는 말

[줄리아 투자노트]

줄리아 투자노트 머니투데이 권성희 부장 |입력 : 2014.03.23 21:53|조회 : 25426
폰트크기
기사공유
'부의 추월차선'이라는 책이 지난해부터 조용히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이 책은 절약해서 저축을 늘리라고 권하는 평범한 재테크 서적이 아니다. 굳이 이름을 붙이자면 '창업 권유서'에 가깝다. 이 책은 사람들의 인생길을 인도와 서행차선, 추월차선으로 나눈다. 인도는 가난으로 가는 길이다. 버는 돈보다 더 많은 돈을 쓰면서 부자처럼 보이려 애쓰는 사람들, 돈에 쪼들리면서 로또나 도박으로 한방을 노리는 사람들이다.

서행차선은 성실한 직장인들이 걷는 길이다. 좋은 교육을 받아 직장에 들어간 뒤 꼬박꼬박 월급 받아 아껴써서 저축하고 연금도 들고 보험도 들면서 정석대로 재테크를 하는 사람들이다. 문제는 이 사람들이 언젠가는 재정적으로 여유를 누리게 되지만 빨라도 50대, 늦으면 60대 후반이나 돼야 부를 향유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저자는 지팡이를 짚고 비틀거리며 걷거나 휠체어에 앉은 채로 부를 누리면 무슨 소용이 있냐며 젊은 시절에 부자가 되려면 추월차선을 달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추월차선은 한 마디로 사업을 해서 매달 충분한 현금흐름이 창출되는 구조를 만들어 놓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 '역시 젊은 나이에 부자가 되어 멋진 인생을 살려면 사업밖에 없어'란 생각이 들게 된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부자가 되려면 역시 사업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 사람 중에 진짜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무엇인가를 시작한다는 것 자체가 어렵고 사업에 따르는 위험도 두렵기 때문이다. 사업을 꿈꾸지만 시작할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창업 권유형 명언들을 모았다.

"앞서 나가는 비결은 시작하는 것이다. 시작하기 위한 비결은 복잡하고 어려운 업무를 처리 가능한 작은 단위로 나눠 첫 단위의 일부터 실행하는 것이다"(마크 트웨인, 미국 작가)

"비전으로는 충분치 않다. 비전은 반드시 모험과 결합돼야 한다. 계단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반드시 계단을 밟아 올라가야 한다."(바츨라프 하벨, 체코 대통령)

"모든 것이 정리될 때까지 기다리지 말라. 상황이 완벽해지는 순간은 절대 찾아오지 않는다. 언제나 도전과 난관이 있고 여건은 늘 완벽하지 않다."(존 우든, 미국 농구감독)

"결정적으로 중요한 요인은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무엇인가를 시작하는 것이다. 아주 간단한 일이다. 많은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갖고 있지만 그 아이디어를 가지고 무엇인가를 시작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내일이 아니다. 다음주도 아니다. 바로 오늘이어야 한다. 진정한 기업가는 몽상가가 아니라 실천가다." (놀란 부쉬넬, 미국 기술기업 최고경영자)

"특정한 일을 할 수 있다는 이유로 사람을 고용하면 그 사람은 돈을 보고 일할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믿는 것을 믿는 사람을 고용하면 그 사람은 피와 땀, 눈물을 흘려가며 당신을 위해 일할 것이다."(사이먼 사이넥, 미국 사업가 겸 '와이에서 시작하라'의 저자)

"작은 일을 할 때도 크게 생각해야 한다. 그래야 작은 일들을 옳은 방향으로 실행할 수 있다."(앨빈 토플러, 미국 미래학자)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끌려고 2년간 노력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들에게 단 2개월간 관심을 보여주는 것이 친구를 더 많이 사귀는 길이다."(데일 카네기, 미국 자기계발 저자)

"어떤 일이 완성되기 전에는 언제나 불가능해 보이기 마련이다."(넬슨 만델라,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

"경쟁을 바라보면서 남들보다 더 잘 해야지라고 말해선 안 된다. 경쟁을 보면 나는 남들과 다르게 해야지라고 말해야 한다."(스티브 잡스, 애플 창업자)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