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08.46 826.91 1121.10
▼0.52 ▼4.94 ▼2.1
09/19 16:00 코스피 기준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세월호 추모 분위기, 맥주 광고 아직은 '안 된다?'

[광고야담12]JTBC 뉴스9 광고 문의 잇달아 "앵커 손석희의 힘" 평가도

배규민의 광고야담 머니투데이 배규민 기자 |입력 : 2014.05.18 12:15|조회 : 6060
폰트크기
기사공유
편집자주광고에는 삶이 있습니다. 재미와 웃음, 감동이 있고 성공과 실패도 있습니다. 어떤 광고는 만인들에게 사랑받다가 홀연히 잊혀지기도 합니다. 단순히 널리 알린다는 의미를 뛰어 넘은 광고, 그 현장 속으로 들어가고자 합니다. 참고로 '야담'에서 '야'는 '밤야' 일수도 '들야' 일수도 있습니다. 전해져 내려오는 이야기든 현장에서의 이야기든 전체를 아우르겠다는 의미입니다.
세월호 침몰 사고가 일어난 지 한 달이 지난 가운데 광고시장은 점차 회복되는 분위기다.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줄었든 광고 집행 물량은 상당 부분 이전 상태로 회복됐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세월호 추모 분위기, 맥주 광고 아직은 '안 된다?'
새로운 광고 런칭도 속속 이어지고 있다. 이통동신사들은 오는 20일 본격적인 영업재개에 앞서 광고전을 펼친다. SK텔레콤은 전지현을 내세워 개통 고객을 대상으로 40만원 상당의 선물을 준다는 '스타박스(Star Box)'편 TV CF를 16일부터 온에어했다. LG유플러스 역시 요금할인 혜택을 주 내용으로 하는 신규 광고를 선보였다. 지드래곤이 출연하는 뮤직 비디오 형태의 광고영상인 '팔로 미 쏭(8llow Me Song)'는 오는 20일부터 유튜브를 통해 소개될 예정이다.

올림푸스는 앞서 지난 10일부터 미러리스 카메라 TV 광고를 시작했다. 부가 기능이나 스펙이 아닌 오로지 사진을 위해 최적화된 카메라 기술로 승부하겠다는 내용이다. 배우 하정우를 광고 모델로 내세웠다. '본질에 충실한 카메라'라는 콘셉트와 본질에 충실한 배우라는 이미지가 어울린다는 게 발탁 배경이다.

/사진제공=SK플래닛
/사진제공=SK플래닛
다만 주류업계는 여전히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국내 대표적인 주류 회사인 롯데주류와 하이트진로는 광고 재개 시점을 정하지 못하고 있다. 추모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어 아직은 조심스럽다는 입장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경쟁사가 먼저 광고를 하면 따라가겠지만 먼저 나서기는 쉽지 않다"고 말했다.

롯데주류의 속은 더 탄다. '클라우드'라는 브랜드로 맥주 시장에 처음으로 뛰어들었으나 출시 행사 전에 사고가 나면서 모든 마케팅이 올 스톱 됐기 때문이다. 전지현을 모델로 야심차게 준비한 광고는 아직 한 번도 전파를 타지 못했다. 최근 들어 제품 론칭을 설명한 티저 광고만 조금씩 내보내고 있다.

/사진제공=SK텔레콤
/사진제공=SK텔레콤
오는 6월 월드컵과 맥주 성수기를 앞두고 있어 경쟁사들은 누가 총대를 멜 것인지를 두고 서로 눈치만 보고 있다.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 광고업계에 주목할 점도 있다. 사고 보도 내용과 행태에 대한 고객들의 선호도가 갈리면서 특정 매체의 뉴스 프로그램에 광고를 싣겠다는 광고주들이 생겼기 때문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종합편성 채널인 JTBC '뉴스9'에 광고를 하고 싶다"며 "방법을 물어보는 광고주들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특정 뉴스프로그램, 그것도 종편 뉴스에 광고를 싣겠다고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이번 사고에서 오보와 선정적인 보도로 언론들이 뭇매는 가운데 앵커 손석희의 대처 능력이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평가다.

배규민
배규민 bkm@mt.co.kr

현장에 답이 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