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39.02 653.01 1139.10
▼41.42 ▼17.81 ▲5.2
-1.99% -2.65% +0.46%
양악수술배너 (11/12)조 변호사의 가정상담소 (10/18)
블록체인 가상화폐

"추석에 아버님폰에 앱 깔아드려야겠어요"

[줌마잇(IT)수다]스파이앱 탐지 앱·원격제어 앱 등 유용, 가족전용 사진 앱으로 情 듬뿍

강미선의 줌마잇(IT)수다 머니투데이 강미선 기자 |입력 : 2014.09.07 06:40|조회 : 5445
폰트크기
기사공유
#추석을 맞아 고향 부모님댁을 찾은 A씨. 일명 '효도폰'이라는 노년층 전용 스마트폰을 사드렸지만 제대로 잘 쓰시는지 늘 걱정이다. 개인정보가 유출돼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스미싱 문자에 넘어가 잘 못 누르시지는 않을까, 대출 권유 등 스팸성 문자에 혹해 사기를 당하지나 않을까. 전화로 부모님께 자주 설명을 드리지만 워낙 해킹이나 스팸문자의 수법이 교묘해 불안하기만 하다.

스마트폰은 일상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줬지만 모바일 보안 등 더욱 각별히 신경 써야 할 부분도 많아졌다. 젊은층도 찾아보고 관리하기 어려운데 노년의 부모님이 직접 스마트폰에 안전장치를 하기는 어려운 일. 이번 추석에는 부모임의 스마트폰도 한번쯤 점검하면 어떨까.

'알약 안드로이드' 앱
'알약 안드로이드' 앱
◇"내 정보가 나도 모르게…스파이앱 꼼짝마"

스파이 앱은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몰래 설치돼 사용자의 모든 정보를 빼내는 앱. 통화 도청은 물론 위치를 추적하고 휴대폰에 저장된 사진까지 빼 갈 수 있다. 사생활 노출에 그치지 않고 금융 피해까지 입을 수도 있어 사용자들은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이를 막으려면 스파이앱을 탐지하고 삭제하는 앱을 설치하는 게 좋다.

무료 백신 프로그램 ‘알약’을 서비스 하는 이스트소프트는 ‘알약 안드로이드’를 서비스 하고 있다. 스파이앱을 탐지, 삭제할 뿐 아니라 스미싱 차단과 같은 기능도 지원한다. 악성파일 및 악성 앱을 검사하고 치료해주는 동시에 스미싱 차단 기능을 탑재했다는 점이 다른 모바일 백신 앱과 차별화된다.

경찰청 사이버안전국도 최근 스파이앱을 탐지해 삭제하는 보안 앱 '폴-안티스파이앱'을 배포했다.

이 앱은 백신 프로그램처럼 스마트폰에 깔린 스파이앱을 자동으로 찾아내 삭제한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경찰은 "주로 문자나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해 스파이앱이 유포되고 있다"며 "잘 아는 사람이 보낸 문자나 카카오톡 메시지라도 인터넷 주소가 포함돼 있으면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자 스미싱이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특히 40~60대 스미싱 취약계층인 부모님들은 스윙 브라우저 해킹 보상서비스(무료)과 같은사후 보상 서비스로 보안 사고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팀뷰어' 앱
'팀뷰어' 앱
◇스마트폰으로 고향 부모님 PC 자유자재 원격 조종

서울에서 직장 생활하는 L씨는 부산에 계신 어머니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인터넷 쇼핑을 좋아하시는 어머니가 "PC가 고장났다"고 연락하신 것. 얘기를 들어보니 악성코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추정됐다. 보안 프로그램 사용법을 설명해드렸지만 어머니는 이해하기 힘들어하셨다.

이럴 때는 컴퓨터 원격제어 앱이 유용하다. '팀뷰어(TeamViewer)'는 애프터서비스(AS)기사가 서비스센터 PC로 고객PC에 접속해 수리할 때 활용하는 원격 접속 솔루션의 모바일 버전. '팀뷰어'는 개인용은 무료여서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갖춰 사용이 간편한 게 장점이다.

먼저 원격 제어하고 싶은 부모님 PC에 팀뷰어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해당 PC에 접속할 때 사용하게 될 ID와 비밀번호만 알면 어디서든 바로 접속할 수 있다. 앱을 실행한 뒤 원격 제어하려는 PC의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제어 버튼을 클릭하면 스마트폰 화면에 집 PC 화면이 그래도 나타난다.

'스플래시탑'도 있다. 유료앱이지만 오픈소스 기반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빠른 속도로 원격제어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 팀뷰어는 '원격제어'의 기본에 충실하다면 스플래시탑은 동영상이나 게임, 음악 등 멀티미디어적 활용도가 팀뷰어에 비해 높다.

'손주바보' 앱
'손주바보' 앱
◇부모님 스마트폰에 손자·손녀 사진 쏙~

K씨의 시아버지는 명절 때면 본인의 스마트폰을 아들에게 주며 손녀 사진으로 배경화면을 바꿔달라고 부탁한다. '손주바보' 앱은 며느리나 아들이 사진을 설정하면 할아버지 할머니가 별다른 조작을 하지 않아도 잠금 화면에 매일 손자, 손녀의 사진을 볼 수 있다.

부모님께 손자 손녀 사진을 보내줄 수 있는 ‘보내주기 모드’와 사진을 받고 싶은 할머니, 할아버지를 위한 ‘받아보기 모드’로 제공된다. 첫째네, 둘째네 등 가족 별로 사진을 구분해서 볼 수도 있어 세대 간 전송이 오고 간 사진은 손주바보 내 갤러리에 자동 저장된다.

사진이 전송될 때마다 가족 단위로 하트를 제공한다. 부모님께 사진을 자주 전송할수록 하트 포인트가 쌓이도록 했다. 이용자들은 쌓인 하트를 이용해 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다.



강미선
강미선 river@mt.co.kr

증권,굴뚝산업,유통(생활경제), IT모바일 취재를 거쳐 지금은 온라인,모바일 이슈를 취재합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