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보합 15.72 보합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할인정보부터 쿠폰까지…어? 원하지 않아도 '콕' 집어 준다~

[Smart다이어리]빅데이터 분석, 개인이 원하는 정보·서비스 매칭시켜줘

스마트 다이어리 머니투데이 박효주 앱매니저 |입력 : 2014.09.13 08:05
폰트크기
기사공유
빅데이터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면서 소비자의 편의성이 증가하고 있다. 사용자의 구매 이력이나 후기 등의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이 원하는 정보를 추천해주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

소비자들은 자신에게 딱 맞는 정보를 전보다 쉽게 얻을 수 있게 돼, 이러한 매칭 서비스를 반기는 분위기다. 업체에서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에 주목하고 있다. 모든 소비자에게 일방적으로 추천하는 방식 대신 각 개인에게 맞는 정보나 서비스를 차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끌어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 맞춤형 혜택 제공 '삼성카드 Link'

3
3
남들과 똑같은 혜택이 아닌 개개인의 생활 방식에 맞춰 할인혜택이나 쿠폰을 맞춰주는 서비스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덕분에 가능해졌다.

삼성카드는 회원에게 할인과 포인트 적립 등 맞춤형 혜택을 자동으로 연결해 주는 서비스인 '삼성카드 LINK'를 선보였다. 이 서비스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회원들이 선호하는 업종이나 지역, 유사 고객층이 선호하는 인기 가맹점을 예측해 개인별 맞춤 혜택을 제공한다. 개인 회원의 소비패턴을 분석해 각 고객이 선호하는 가맹점별 혜택을 별도 비용 없이 연결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추가로 카드를 발급받거나 교체하지 않아도 삼성카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이나 홈페이지에서 링크 서비스가 추천하는 혜택을 골라 선택하면 된다. 혜택을 선택하면 별도쿠폰이나 할인권을 제시할 필요 없이 바로 적용받을 수 있다.

◇취향 분석으로 내가 원하는 영화 추천 '왓챠'
할인정보부터 쿠폰까지…어? 원하지 않아도 '콕' 집어 준다~


온라인에 있는 영화 평점을 보고 영화를 예매했다가 낭패를 본 경험이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왓챠'는 이런 일을 생기지 않도록 사용자의 취향을 분석해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영화를 알려준다.

프로그램스에서 개발한 ‘왓챠’는 사용자 자신이 본 영화에 별점을 매기면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취향을 분석해 선호하는 영화를 추천해준다. 기존 네이버나 영화 커뮤니티에서 글쓴이의 주관적인 정보를 반영해 영화를 추천하는 서비스와는 다르다. 별점을 기반으로 축적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영화를 찾아주는 것이다.

왓챠는 회원가입 시 15편 정도의 영화에 대한 별점을 받는데, 이러한 가입 절차를 마치면 이 별점을 분석해 다음에 볼만한 영화를 추천하는 방식이다.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 영화 취향을 분석하는 시스템을 사용한다. 선호하는 감독, 배우, 장르 등을 기계에 학습시킨 뒤, 비슷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을 분석해 내는 것이다. 이러한 분석에는 많은 데이터가 필요한데, 왓차 회원들이 직접 매긴 영화 평점 데이터가 축적되어 서비스의 정확도를 높이고 있다.

◇사용자가 즐겨듣는 음악 골라준다!

할인정보부터 쿠폰까지…어? 원하지 않아도 '콕' 집어 준다~
음악 스트리밍 업체들도 빅데이터를 통한 맞춤형 음악 서비스를 제공한다. 음악 서비스 기업들이 자사가 보유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 맞춤형 음악추천 서비스에 나서고 있다. 과거에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음악을 직접 찾아들었다면, 이제는 이런 번거로움을 덜어주고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음악을 골라준다.

KT뮤직은 자사가 운영하는 음악사이트 '지니'와 모바일 앱에서 '몇살이세요?'라는 음악추천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 서비스는 사용자의 나이를 입력하면 그에 맞는 선곡을 조합해 어울리는 음악을 추천해 준다.

음악포털 '벅스'는 개인화 추천 기능을 도입해 사용자의 청취 기록과 이용 패턴을 분석해 맞춤형 음악서비스를 제공한다.

박효주
박효주 app@mt.co.kr

머니투데이 정보미디어과학부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