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92.40 690.18 1128.50
보합 4.34 보합 8.8 ▼0.7
+0.21% +1.29% -0.06%
메디슈머 배너 (7/6~)조 변호사의 가정상담소 (10/18)
블록체인 가상화폐

"증권사 리포트 없어도 OK" 퀀트 주식정보로 해결

[벤처스타]<4>뉴지스탁

벤처스타 머니투데이 방윤영 기자 |입력 : 2014.10.01 16:06
폰트크기
기사공유
편집자주우후죽순 생겨나는 스타트업 사이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술력으로 주목받는 '벤처스타'들을 소개합니다. 에이스로 활약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미래의 스타 벤처들의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증권사 리포트 없어도 OK" 퀀트 주식정보로 해결
"증권사나 전문가들이 분석해주는 종목은 한정돼 있습니다. 그 외 종목에 투자하려는 개미 투자자들은 충분한 정보를 얻기 어렵죠. 그래서 뉴지스탁은 개미투자자들을 위해 '상장된 모든 종목을 5분 안에 파악할 수 있게 하자'는 목표에 따라 개발됐습니다."

퀀트(금융공학) 기반의 주식분석 정보업체 뉴지스탁(Newsystock)은 코스피와 코스닥에 상장된 1900개 종목에 대한 정보를 모두 제공한다. 기존 주식정보의 경우 대부분 시가총액이 큰 주식에 대한 종목분석을 주로 제공하고 있다. 평균 500여 종목을 다룬다. 스몰캡(소형주)에 대한 정보도 나오긴 하지만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다. 이처럼 리포트나 종목 추천 서비스가 소수 전문가들에게서 생산돼 다양한 종목정보가 제공되지 않고 있다.

이와 달리 뉴지스탁은 퀀트 기반으로 한 주식분석 시스템을 갖고 있어 전체 1900개의 종목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또 전문가의 주관적인 의견이 아니라 계량지수 등 자료를 통해 분석이 이뤄져 객관성도 유지하고 있다.

또한 뉴지스탁은 랭킹 시스템과 롱텀차트 등도 제공하고 있다. 랭킹 시스템은 펀더멘털뿐만 아니라 업계 최초로 모멘텀을 포함해 100점 만점으로 산정, 매일 종목 순위를 제공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코스피, 코스닥, 시가총액 등을 기준으로 나뉜 6개 그룹 내 순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장기투자자들을 위한 롱텀차트는 주가가 기업의 이익에 비례해서 움직이는 현상을 이용해 매수‧매도 타이밍을 찾아내는 시스템으로 장기투자하기 적합한 종목을 찾는 데 도움을 준다.

문경록 뉴지스탁 대표(32)는 "2014년 1월부터 9월19일까지 약 9개월 간 뉴지스탁이 계량지수를 기반으로 모델포트폴리오를 운영한 결과 118%의 수익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1년도 채 안 된 시점에서 수익률을 기록한 데에는 남다른 기술력이 있기 때문이다. 문 대표의 아버지이자 공동대표인 문홍집 뉴지스탁 대표(59)는 국내 증권사 최초의 HTS(홈트레이딩 시스템)인 대신증권 '사이보스'를 개발한 사람이다. 그는 계량 데이터를 통해 분석한 종목정보 제공 시스템을 구상해오다 2011년 뉴지스탁을 창업했다.

뉴지스탁은 B2B(기업 대상 비즈니스)에 치중해오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B2C(소비자 대상 비즈니스)에도 나섰다. 뉴지스탁은 모바일 웹뿐만 아니라 앱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문경록 대표는 "완전히 발전된 신규 서비스 출시와 해외 진출 등 2가지 목표가 있다"며 "태국, 대만 등 아시아 시장 진출을 시장으로 세계 최고의 주식 시장인 미국에도 진출하고자 한다"는 포부를 밝혔다.

뉴지스탁 앱 서비스 화면/사진=뉴지스탁 제공
뉴지스탁 앱 서비스 화면/사진=뉴지스탁 제공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