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23.45 821.13 1120.40
▲14.99 ▼5.78 ▼0.7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한국 아웃도어업체, 포화상태 국내 시장 탈피하라

[新미국시장 개척]<5>120조 원 미국 아웃도어 시장이 새로운 돌파구

폰트크기
기사공유
편집자주제2의 수출 드라이브가 필요한 지금, 세계 최대 소비재 시장인 미국시장의 생생한 현장 모습과 깊이있는 분석을 제공합니다.
한국 아웃도어업체, 포화상태 국내 시장 탈피하라
한해 시장규모 7조 원대에 이르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 온 한국 아웃도어 시장의 성장률이 최근 들어 다소 주춤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는 한국의 많은 아웃도어 관련 기업들에게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한 시점이 도래했다는 말이 된다. 시장 포화 상태에 진입중인 국내 시장을 탈피하여 미국 등 글로벌 아웃도어 시장 진출 전략이 어느 때 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유럽과 더불어 미국은 아웃도어 활동이 한국처럼 어느 시점 급성장한 영역이 아니라 오래전부터 하나의 일상으로 자리 잡아 생활 속의 삶으로 정착한 나라 중의 하나이다. 미국인의 아웃도어 활동 영역은 우리처럼 등산과 같은 특정 활동에 집중된 것이 아니라, 캠핑, 싸이클, 러닝 및 하이킹, 사냥 및 낚시, 해양스포츠 등 분야도 다양하다. 따라서 연관 시장도 의류에서부터 장비, 신발 등 고르게 성장해왔다는 것이 주요한 특징이다.

2012년 미국아웃도어산업협회(Outdoor Industry Association)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한해 아웃도어 활동 관련 전체 소비지출 규모는 6450억불에 달하는데, 이중 여행 등 서비스 분야를 제외한 의류, 장비 등 관련 용품 소비지출 규모는 약 1200억불 규모에 달하고 있을 만큼 매우 큰 시장이다. 특히 미국은 어린 학창 시절부터 스포츠, 레저 등 아웃도어 생활이 학교생활의 중요한 영역으로 인식돼 왔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을 수밖에 없다.

미국 아웃도어재단(Outdoor Foundation)이 최근 조사 발표한 자료(Outdoor Participation Report 2014)에서도 2013년 기준 미국 인구의 절반인 49.2%가 최소 1회 이상 아웃도어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 중 가장 많이 손쉽게 참여하고 있는 활동은 단연 조깅 등 러닝이라는 응답자가 전체의 20%로 가장 높았다고 하는 점도 참고할 만하다.

이외에도 2014년에 미국 아웃도어협회가 발표한 '소비자 유형 분석 보고서'(Consumer Segmentation Executive Summary)에 따르면 미국인들이 아웃도어 생활에서 가장 많이 소비하는 용품은 단연 의류로 30%였고, 관련 장비와 신발류가 각각 26%, 기타 악세서리 18% 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인들이 아웃도어 제품 구매시 고려하는 구매결정요인으로는 ‘내구성’(46%)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품질’과 ‘편의성’이 각각 42% 인 것으로 나타나 미국 시장을 공략중인 우리 기업들이 주목할 필요가 있다.

시장 개척시 미국은 국토면적이 워낙 넓어 권역별로 아웃도어 활동에서도 조금씩 차이점이 나타남을 고려해서 공략해야한다. 산악이 많은 주와 그렇지 않은 지역 간에도 캠핑 등 관련 용품시장의 형성도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다. 즉 산악이 별로 없는 뉴욕과 같은 북동부의 대도시에서는 관련 용품 매장 하나 찾기도 쉽지가 않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계절별로 공략시점을 달리하는 것도 필요하다. 예컨대 겨울이 긴 지역과 그렇지 않은 지역 간의 아웃도어 용품시장의 발달정도가 상이한 점 등을 고려해야한다.

다른 제품 류와 마찬가지로 아웃도어 용품시장에서도 저가의 중국산 제품이 워낙 많이 분포되어 있어 일반제품으로 승부하기 보다는 경량성을 보완한 편의성, 기능성과 내구성 등을 갖춘 내실 있는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지속 공략할 필요가 있다. 미국 내 전문 유통채널로는 30개주에 12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한 가장 큰 아웃도어 용품 전문 소매기업인 REI(Recreation Equipment, Inc.)를 들 수 있고 그밖에 EMS, Campmor, BassPro, LL Bean, Dick's 등을 꼽을 수 있다.

다만, 아웃도어 용품의 경우 저가의 중국산 외에도 독일, 미국 제품 등 치열한 글로벌 브랜드와의 경쟁이 심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현지 마케팅과 더불어 제품 기능성 향상을 위한 R&D 투자비용이 만만치 않다는 점은 우리 중소기업에게 큰 부담이다. 지속적인 현지 공략과 더불어 전문 유통채널 PB상품화나 현지기업과의 제휴 등을 통한 현지화가 특히 필요한 분야이다.

다행히 한국이 지난 수년간 급성장한 산업 분야이고,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인지도와 품질 경쟁력이 높아진 점은 우리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에 긍정적이라는 평가가 있다. 따라서 우리와 달리 미국 소비자들이 크게 유행에 집착하지 않고 실용성을 선호하는 점을 감안하여 편의성과 기능성을 향상시킨 제품을 중심으로 바이어와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혀 주는 전략이 당분간 필요할 것이다.

/캐리커처=김현정 디자이너
/캐리커처=김현정 디자이너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