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76.55 695.72 1131.60
▼6.03 ▲4.91 ▲5.8
-0.29% +0.71% +0.52%
양악수술배너 (11/12)조 변호사의 가정상담소 (10/18)
블록체인 가상화폐

위대한 성공 뒤에 숨은 뼈저린 실패들

[줄리아 투자노트]

줄리아 투자노트 머니투데이 권성희 부장 |입력 : 2015.05.30 07:31|조회 : 52469
폰트크기
기사공유
실패란 성공의 어머니란 말이 있다. 실제로 역사를 돌아보면 큰 실패 뒤에 큰 성공을 일궈낸 위인들이 적지 않다. 사실 대참패라고 할만한 실 패를 겪어보지 못하고 대성공의 반열에 오른 인물은 단 한 명도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패를 엄청난 성공으로 거둔 거물 5인의 스토리를 소개한다. 동기부여와 재테크,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칼럼을 모아 소개하는 라이프핵을 참조했다.

위대한 성공 뒤에 숨은 뼈저린 실패들
1. J.K. 롤링=‘해리 포터’의 작가다. 롤링은 하버드대학 졸업식 축사에서 “대학을 졸업한 후 내 삶은 어느 모로 보나 대단한 실패였다”며 “결혼생활은 얼마 못 가 파탄 났고 나는 졸지에 직장도 없이 자식을 키우는, 노숙자를 제외하고는 현대 영국 사회에서 더할 수 없이 가난한 사람이 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실패는 삶에서 불필요한 것을 모두 제거해버린다”며 “나는 실패한 나 자신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내가 가진 모든 열정을 소중한 한 가지에 쏟기 시작했다”며 실패가 주는 이점을 소개했다. 다른 일에서 성공했다면 진심으로 원했던 일에서 성공하겠다는 굳은 의지를 다지지 못했을 것이고 두려워했던 실패를 경험했기에 실패에 대한 두려움에서 자유로워졌다는 설명이다. 그는 "추락할 때 부딪혔던 딱딱한 바닥을 주춧돌 삼아 그 위에 삶을 다시 튼튼히 지을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위대한 성공 뒤에 숨은 뼈저린 실패들
2.스티브 잡스=잡스가 자신이 세운 애플에서 쫓겨났다는 사실은 유명하다. 그는 자기 손으로 만든 회사에서 밀려나는 수모 속에서 애니메이션 회사 픽사를 세워 소프트웨어와 콘텐츠의 세계에 새롭게 눈 떴다. 이 때 경험이 앱스토어라는 휴대폰의 새로운 수익모델을 만드는 성공으로 이어졌다. 잡스는 또 픽사가 디즈니에 인수되면서 디즈니 주식을 대거 보유하게 됐고 디즈니에서 나오는 배당금으로 애플에서 연봉을 1달러만 받고도 넉넉한 생활을 누릴 수 있었다.

위대한 성공 뒤에 숨은 뼈저린 실패들
3. 알버트 아인슈타인=그의 이름은 지성의 대명사처럼 통용되지만 상대성이론이 인정받기 전까지 그의 인생은 실패의 연속이었다. 9살 때까지 제대로 말을 못해 지진아 취급을 당했고 독일의 중등교육기관인 김나지움에 적응하지 못해 학교를 그만두고 독학을 해야 했으며 취리히공대에 지원했다 낙방하기도 했다. 결국 그 다음해 수학 성적을 인정받아 취리히 공대에 진학하긴 했으나 그의 학창시절은 고난으로 점철됐다. 대학을 졸업한 뒤에는 취직을 못해 가정교사와 임시교사로 전전하다 간신히 특허사무소의 심사관으로 채용됐다. 아인슈타인을 이같은 어려운 속에서도 물리학 연구를 포기하지 않아 결국 인류 역사상 큰 업적을 남기게 됐다. 그는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과정”이라는 말을 남겼다.

위대한 성공 뒤에 숨은 뼈저린 실패들
4. 에이브러햄 링컨=실패학 박사라고 해도 될 만큼 많은 실패를 겪었다. 지독하게 가난한 집에서 태어났고 젊은 시절 사업 실패로 거액의 빚을 졌고 선거에 출마해서는 번번이 낙선했다. 어릴 때는 어머니와 누나의 죽음을 목격했고 자라서는 약혼녀와 두 아들의 죽음을 경험했다. 실패와 역경, 슬픔으로 뒤덮인 삶이었지만 링컨은 늘 낙천적이었고 유머가 넘쳤다. 링컨은 “성공에는 별다른 비밀이 없다. 성공은 철저한 준비와 노력, 실패에서 배우는 교훈의 결과다”라고 말했다. 그는 실패 속에서 담금질돼 노예해방을 이루고 남북전쟁이란 크나큰 시련 속에서도 하나의 미국을 지켜내는데 성공했다.

위대한 성공 뒤에 숨은 뼈저린 실패들
5.스티븐 스필버그=세계적인 영화감독이자 제작자이지만 고등학교 때 성적이 나빠 서던 캘리포니아대학 입학을 3번이나 거절당했다. 결국 캘리포니아주립대학 롱비치 캠퍼스 영화학과에 진학했으나 영화사 유니버설의 눈에 띄어 중퇴하고 감독의 길로 들어섰다. 학창시절의 나쁜 성적이 그 사람의 향후 삶을 말해주는 것은 아니다.

신을 우리의 아버지라는 선한 존재로 생각한다면 실패는 신이 주는 최고의 선물이다. 아버지만이 자기 자식이 잘 되라고 야단을 치고 훈계한다. 사랑하지 않으면 징계도 하지 않는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실패 속에서 오히려 신의 사랑을 발견해야 한다. 오늘 크나큰 좌절 속에 빠져 있다면 실패 속에 숨어 있는 신의 큰 뜻과 사랑의 향기를 찾아보라.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1개의 소셜댓글이 있습니다.

댓글쓰기
트위터 로그인dlwldnjs1004  | 2015.05.31 00:07

굿~~~~~~~~~~~~~~

소셜댓글 전체보기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