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92.40 690.18 1128.50
보합 4.34 보합 8.8 ▼0.7
+0.21% +1.29% -0.06%
메디슈머 배너 (7/6~)조 변호사의 가정상담소 (10/18)
블록체인 가상화폐

"수백만원 고가 자전거, 5만원에 빌려 타세요"

[벤처스타]<38>자전거 이커머스 '듀라클'(Duracle)

벤처스타 머니투데이 방윤영 기자 |입력 : 2015.07.30 12:00|조회 : 20480
폰트크기
기사공유
듀라클 팀원. 이종석 대표(오른쪽에서 4번째), 박민회 팀장(오른쪽에서 2번째)/사진=듀라클 제공
듀라클 팀원. 이종석 대표(오른쪽에서 4번째), 박민회 팀장(오른쪽에서 2번째)/사진=듀라클 제공
"수백만 원짜리 고가 자전거를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없을까 고민하다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이같은 고민을 하던 스타트업 듀라클(Duracle)은 고가 자전거를 쉽게 빌려 타거나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서비스(www.duracle.com)를 내놨다.

듀라클은 유통단계를 축소해 소비자 가격을 40%까지 낮췄다. 자전거 유통은 크게 '해외 제조사-수입사-자전거 판매 숍' 등 3단계를 거친다. 각 단계마다 수수료가 보통 20%씩 붙어 소비자 가격이 매겨진다. 듀라클은 수입과 판매를 모두 담당, 유통단계를 축소해 시중가보다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는 것이다. 예컨대 구스토(GUSTO)의 풀 카본(경량 소재) 자전거는 기존 소비자가 495만원보다 48% 낮은 258만9700원에 판매한다.

듀라클은 카본 자전거의 명가 구스토를 비롯, 다폰전자(darfon)가 만든 전기 자전거 베스비(BESV), BH 이지모션 전기 자전거(내년 취급 예정) 등의 브랜드를 독점 취급하고 있다.

단순한 이커머스 서비스에 그치지 않는다. 누구나 쉽게 자전거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자전거 대여·숙박·볼거리 등을 한꺼번에 제공하는 '바이크트립'(BIKETRIP) 서비스도 선보인다. 자전거 여행의 명소인 제주도에는 단순 대여 서비스만 제공하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자전거뿐만 아니라 숙박, 볼거리 정보 등 필요한 게 많다. 바이크트립은 하나의 여행 상품처럼 자전거 여행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는 것이다. 서비스는 8월 중 제주도에서부터 시작할 계획이다.

특징 중 하나인 대여 서비스의 경우 수백만 원짜리 고가 자전거를 하루 기준 2만~5만원에 즐길 수 있다. 고객 요청 시 고객이 있는 곳으로 직접 찾아가 자전거를 회수하거나 개인의 자전거도 제주에서 자택까지 운송하는 등 픽업 서비스도 제공한다.

듀라클은 성공한 연쇄창업가, 벤처캐피털(VC) 심사역 등이 모여 만든 스타트업이다. 이종석 듀라클 대표는 성공적으로 엑시트(자금회수)한 경험이 있는 창업가다. 이 대표가 미국에서 창업한 전자 액세서리 이커머스 '모노프라이스'(Monoprice)는 2013년 미국 나스닥 상장사 블루코라(Blucora)로부터 1억8000만 달러(약 2088억원)에 인수됐다. 이후 한국에 돌아와 자전거를 즐기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해보자'며 듀라클을 창업하게 됐다.

박민회 팀장은 국내 대표 VC인 소프트뱅크벤처스 코리아 심사역 출신이다. VC로 활동하기 전인 2010년 카페 진동벨에 광고를 입힌 큐블릭미디어를 창업한 이력이 있어 다시 창업 현장으로 돌아온 셈이다. 그는 "항상 '독립적으로 내 일을 하자'는 모토가 있었고 이 대표의 창업자의 직감, 추진력 등에 끌려 다시 창업의 세계로 돌아오게 됐다"고 말했다.

이 대표가 성공적으로 엑시트한 모노프라이스의 비전이 듀라클에도 그대로 녹아 있다. 소비자에게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저렴하게 제공하자는 것이다. 모노프라이스는 OEM(주문자생산방식) 등의 방법으로 자체 브랜드를 생산, 고품질의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저렴하게 제공한 것이 성공 요인이었다.

박 팀장은 "듀라클은 비싼 가격 때문에 쉽게 접하기 어려웠던 좋은 품질의 자전거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기 위해 유통 구조 변화, 대여 서비스, 바이크트립 등의 서비스를 구상하게 됐다"며 "누구나 쉽게 자전거를 통해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레저·여가 문화를 만들어가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듀라클에서 시중가보다 48% 저렴하게 판매 중인 '구스토 RCR 3. Team 풀카본 로드용 자전거'/사진=듀라클 제공
듀라클에서 시중가보다 48% 저렴하게 판매 중인 '구스토 RCR 3. Team 풀카본 로드용 자전거'/사진=듀라클 제공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