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76.55 695.72 1131.60
▼6.03 ▲4.91 ▲5.8
-0.29% +0.71% +0.52%
양악수술배너 (11/12)조 변호사의 가정상담소 (10/18)
블록체인 가상화폐

"박병호 3루를 돌아, 최후의 보'루'로…?"

[우리말 안다리걸기] 13. 야구 베이스와 '보루'

우리말 밭다리걸기 머니투데이 김주동 기자 |입력 : 2015.11.24 13:33|조회 : 9144
폰트크기
기사공유
편집자주'우리말 밭다리걸기' 2탄입니다
서울 아차산 홍련봉 2보루. /사진제공=뉴스1
서울 아차산 홍련봉 2보루. /사진제공=뉴스1
국내 프로야구는 진작에 끝났지만, 21일까지 이어진 국가 대항전 '프리미어12'에서 대한민국이 극적인 우승을 하며 야구 팬들에게 또 하나의 즐거움을 줬습니다. 야구를 얘기할 때 빠질 수 없는 말 중에는 '루(베이스)'가 있는데요. 이 말은 어디서 나온 걸까요?

같은 뜻이 담긴 낱말로 우리가 자주 쓰는 것에 '보루'가 있습니다. 담배 얘기 말고 "최후의 보루"라고 할 때의 그 보루입니다.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쌓은 시설을 말하는데요. 군사용 작은 성곽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마지막 보루가 적에게 무너지면 큰일이겠죠? 자연스레 '최후의 보루'란 꼭 지켜야 할 대상을 뜻하게 됐고, 마지막으로 기댈 수 있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다시 야구 얘기로 돌아가, '루'란 말 자체로 보루를 뜻합니다. 공격수가 1루에서 3루까지 상대의 보루를 하나씩 밟아 들어가 '최후의 보루'인 홈베이스를 밟으면 점수가 나는 것, 야구 경기의 기본적인 진행 방식이죠.

"박병호 3루를 돌아, 최후의 보'루'로…?"
야구의 원래 이름인 영어 'Baseball[베이스볼]'에서 base가 근거지, 기지를 뜻하니 '보루'와도 뜻이 잘 맞아떨어집니다. 만약 한국식 이름이 야구가 아닌 '누구(루구에 두음법칙 적용)'였다면 뜻은 더 자연스러웠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야구는 일본에서 들어온 말입니다.

야구 경기에선 도루(타격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주자가 누를 훔치는 것), 출루(누에 나가는 것), 만루(주자가 누에 꽉 찬 상태), 주루(다음 누로 달리는 것) 등 '루'가 들어간 말이 꽤 많습니다.

한편, 앞에 언급한 담배 10갑이 든 상자를 뜻하는 '보루'는 일본식 영어입니다. 담배 10갑을 포장한 종이인 보드지(board지, 판지)의 'board'를 일본식으로 발음한 게 보루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쓰이며 사전에도 올랐는데요.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순화어인 '줄'이나 '포'를 권유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문제입니다. 다음 중 일본식 표현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1. '니스' 칠 좀 할까?
2. 글씨 연습 하려고 연필 한 '다스' 샀어.
3. 허리띠보다 '멜빵'이 편해.
4. 멸치 '다시' 국물로 요리하면 맛있지.

"박병호 3루를 돌아, 최후의 보'루'로…?"
정답은 3번. 멜빵은 순우리말입니다.
'니스'는 바니시(varnish)의 일본식 표현으로 국어사전에서는 '광칠'을 순화어로 제시합니다. '다스'는 영어 dozen[더즌]의 일본식 표현으로 우리말로는 '타'가 있고요. 멸치 등을 우려낸 국물을 뜻하는 '다시'는 일본어 出し로 표준국어대사전에서는 '맛국물'이라는 단어를 권합니다.



김주동
김주동 news93@mt.co.kr

다른 생각도 선입견 없이 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