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92.40 690.18 1128.50
보합 4.34 보합 8.8 ▼0.7
+0.21% +1.29% -0.06%
양악수술배너 (11/12)조 변호사의 가정상담소 (10/18)
블록체인 가상화폐

[현장클릭] 밥 먹듯 모텔가는 일이 직업인 사람들

숙박앱 '야놀자', 제휴 숙박업체 방문해 몰카 제거..O2O 전문가들 "'오프라인' 현상 주목하라" 조언

현장클릭 머니투데이 김지민 기자 |입력 : 2015.12.04 03:22|조회 : 6981
폰트크기
기사공유
숙박앱 '야놀자' 직원이 몰래카메라 탐지기로 모텔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야놀자
숙박앱 '야놀자' 직원이 몰래카메라 탐지기로 모텔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제공=야놀자


#. 평일 오전 10시. 한 남자가 영화에서나 등장할 법한 가방을 들고 모텔로 들어선다. 모텔 입구에 들어선 후 기다렸다는 듯 가방에서 몰래카메라 탐지기를 꺼내 복도와 객실을 샅샅이 살핀다. 모든 객실과 복도 틈새까지 확인을 마친 남자는 모텔을 나서며 주머니에서 '몰카안심존'이라고 적힌 스티커를 꺼내 모텔 입구에 붙여두고 유유히 사라진다.
과연 이 남자의 직업은 뭘까요. 정답부터 말하면 '직장인'입니다. 남자가 다니는 곳은 숙박앱 '야놀자'입니다. 올 한해 IT(정보기술)와 유통업계를 후끈 달아오르게 한 O2O(Online to Offline) 분야에서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야놀자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라는 양분된 영역의 경계를 허무는 O2O시장에서 두각을 보일 수 있었던 큰 이유 중 하나로 직원들이 컴퓨터 앞이 아닌 현장을 발로 뛰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고객들이 '온라인'을 통해 누리는 편리함을 위해 직원들은 '오프라인'에 집중한 것입니다.

오프라인 관리를 좀더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 야놀자는 제휴를 맺은 숙박업소를 찾아 현장을 점검하고 서비스 개선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야놀자 천사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한 발 더 나가서 제휴업체들의 몰래카메라를 탐지하고 제거하는 일까지 도맡고 있답니다. 이들이 지금까지 현장점검을 실시한 숙박업체 수만 1500곳에 달한다고 하네요.

O2O업체들이 온라인보다 오프라인에 무게중심을 둬야 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국내 모바일 전자지갑 분야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시럽'을 운영하고 있는 SK플래닛에서 O2O부문 기획과 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김용민 SK플래닛 컨슈머 프로덕트 기획그룹 팀장이 답을 얘기해줬습니다.

"O2O는 새로운 시장을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이미 존재하는 큰 시장을 재구성해서 갖고 오는 것이죠. 우리가 흔히 하는 착각은 오프라인 시장에 '서비스'의 영역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큰 착각입니다."

O2O가 활성화되면서 오프라인에서 누리던 서비스 환경도 점점 나아지고 있다는 점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우리가 직접 발로 뛰지 않으면 어느 누구도 이런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중소형 숙박업소에 대한 고객들의 불안감, 여기에 따른 숙박업소들의 운영상 어려움을 함께 해결하겠다"는 야놀자의 패기가 퇴색되거나 꺾이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