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통합검색

실시간 속보

지방자치 정책대상 (~10/15)
세상과 잘 사는법, 내가 잘 사는법 - 네이버 법률

[일문일답]안철수 "文에 혁신전대 요구…설득 실패"

[the300]

머니투데이 박광범 기자 |입력 : 2015.12.13 11:44
폰트크기
기사공유
 새정치민주연합의 혁신과 지도체제 개편 문제 등을 놓고 문재인 대표와 갈등을 빚어온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탈당을 선언하고 있다.2015.12.13/뉴스1  <저작권자 &#169;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새정치민주연합의 혁신과 지도체제 개편 문제 등을 놓고 문재인 대표와 갈등을 빚어온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탈당을 선언하고 있다.2015.12.13/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새정치민주연합 탈당을 공식선언한 안철수 의원은 13일 탈당 선언 직전까지 문재인 대표와 통화 등을 통해 혁신전당대회 수용을 요구했지만 결국 문 대표 설득에 실패했다.

안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탈당선언 기자회견을 한 뒤 기자들과 만나 "문 대표께 현재 당이 어느정도 위기상황인가 말씀드렸고 '그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선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그것은 오랫동안 고민한 끝에 혁신전대라고 결론을 내렸다'고 말씀드렸다"고 전했다.

이어 "그리고 '지금은 문 대표께서나 저나 모든 것을 내려놓고 당을 위해서 헌신할 때다.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당을 살리겠다는 의지천명을 부탁드렸다"며 "그런데 결국은 제가 설득에 실패했다"고 밝혔다.

[다음은 안 의원과의 일문일답]
-오늘 아침 문 대표와 통화에서 어떤 말씀을 나눴나.
▶아침에 전화로 간곡하게 설득했다. 결국은 설득에 실패한 것 같다.

-어떤 말씀을 하셨나.
▶당이 바뀌기 위해서 혁신전대가 왜 필요한가, 거기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고 간곡하게 설득했지만 제 능력 부족 탓에 설득에 실패했다.

-(장내 정리 후)오늘 문 대표와 통화했는데 어떤 내용이었나. 결론은 어떻게 났나.
▶문 대표께 지금 현재 당이 어느정도 위기상황인가 말씀드렸고 그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선 특단의 대책 필요하다, 그것은 오랫동안 고민한 끝에 혁신전대라고 결론 내렸다고 말씀드렸다. 그리고 지금은 문 대표께서나 저나 모든 것을 내려놓고 당을 위해서 헌신할 때다. 그래서 모든 가능성 열어놓고 당을 살리겠다. 그렇게 의지천명을 부탁드렸다. 그런데 결국은 제가 설득에 실패했다.

-앞으로 신당을 창당할 것인가? 아니면 다른 신당에 참여할 것인가.
▶다음 기회에 말씀드리겠다.

-다음 총선엔 출마하시나.
▶다음 기회에 말씀드리겠다.

-어제 문 대표와 제대로 대화를 못했는데 어떤 점이 제일 답답하셨나
▶어제 (문 대표가) 집까지 찾아오셨다. 그런데 설득을 위한 어떤 새로운 제안도 갖고오시지 않았다. 그래서 이야기가 짧게밖에는 진행되지 못했다.

-밤새 논의 아쉬움이 남는데.
▶네. 그래서 아침에 최대한 설득노력을 다했다.

-(기자회견에서) '캄캄한 절벽'이라 표현했는데 앞으로 어떻게 할 생각인가.
▶추후에 말씀드리겠다.

-이제 어디로 가나
▶(대답 않고 차에 탐)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