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068.05 671.56 1134.30
▼3.18 ▲0.71 ▲1
-0.15% +0.11% +0.09%
메디슈머 배너 (7/6~)KMA 컨퍼런스 배너 (11/9~11/22)
블록체인 가상화폐

부자들의 선택 VS 가난한 사람들의 선택

[줄리아 투자노트]

줄리아 투자노트 머니투데이 권성희 부장 |입력 : 2016.04.30 06:22|조회 : 90610
폰트크기
기사공유
열심히 노력한다고 모두 부자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운이 따라야 한다. 하지만 운이 좋다고 다 부자가 되는 것도 아니다. 운이 따라야 돈이 모이는 것은 사실이지만 행운의 여신을 웃게 만드는 행동이 따로 있다. 부자들의 선택과 평범한 사람들의 선택이 어떻게 다른지 T. 하브 에커의 ’백만장자 마인드의 비밀’을 참조해 정리했다.
부자들의 선택 VS 가난한 사람들의 선택

1. 부자들은 자신의 인생을 장악한다=에커에 따르면 "부자들은 ‘내 인생은 내가 창조한다’고 생각하는 반면 평범한 사람들은 ‘인생은 운명’이라고 믿는다." 부자들은 부모가 어떻든, 학벌이 어떻든, 외모가 어떻든 자기 인생을 자기가 만들어 간다고 믿으며 스스로 인생을 개척해간다. 평범한 사람들은 자기 인생이 주어졌다고 믿으며 조건과 남들의 선택에 자기 인생 상당 부분을 맡긴다.

2. 부자들은 크게 생각한다=부자들은 평범한 사람들이 보기에 허황될 정도로 크게 생각한다. 에커는 "대담한 생각과 대담한 행동이 돈과 의미를 가져온다"고 지적한다. 반면 평범한 사람들은 "내 처지에…" 혹은 "내 주제에…"라는 마법에 사로잡혀 작게 생각한다. 자신에겐 큰 일을 해낼 역량이 없다고 생각하고 괜히 무모하게 도전했다 처절하게 깨질 것이 지레 겁나기 때문이다.

3. 부자들은 다른 부자들은 존경한다=에커는 "성공한 사람들은 다른 성공한 사람들을 롤모델로 삼아 배우려 한다"며 "그들은 ‘저 사람들이 했으면 나도 할 수 있어’라고 믿는다"고 설명한다. 반면 평범한 사람들은 부자들을 질시하고 원망한다. 부자들은 뭔가 비윤리적인 행동을 통해 돈을 벌었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위안을 삼는다. 부자가 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 부자를 따라하는 것인데 평범한 사람들은 부자를 부러워할 뿐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따라할 생각을 하지 않는다.

4. 부자들은 기회에 초점을 맞춘다=부자들은 잠재 성장성을 본다. 가난한 사람들은 잠재 손실을 본다. 부자들은 보상에 초점을 맞춘다. 가난한 사람들은 리스크에 초점을 맞춘다. 한 사건이라도 어디를 보느냐에 따라 선택이 달라지고 결과가 바뀐다.

5. 부자들은 이기려 게임을 한다=누구나 게임에서 이기기를 원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 선택을 할 때 평범한 사람들은 지지 않으려 게임을 한다. 에커는 "진정한 부자들의 목적은 엄청난 부와 풍요로움을 얻는 것"이라며 "부자들은, 약간의 돈이 아니라 많은 돈을 원한다"고 지적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막대한 부를 얻기 위한 험난한 여정을 선택하는 대신 약간의 돈으로 안정적이고 편안하게 살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한다.

6. 부자들은 문제에 연연하지 않는다=에커에 따르면 성공하는 비결은 문제를 피하지 않고 문제에 위축되지 않는 것이다. 성장의 비결은 어떤 문제보다도 자신이 커지는데 있다. 부로 향하는 길에는 덫과 함정이 곳곳에 숨어있다. 많은 사람들이 부로 가는 길을 피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평범한 사람들은 골치 아픈 일이나 책임을 원하지 않는다. 문제를 원치 않기 때문에 부자도 될 수 없다.

7. 부자들은 결과에 따라 보상 받기를 원한다=부자들은 자신이 일해 얻은 성과에 따라 돈을 받기를 바란다. 이는 평범한 사람들이 가장 싫어하는 것이다. 평범한 사람들은 시간에 따라 돈을 받기를 원한다. 평범한 사람들은 일의 성과가 나빴을 때 일을 했음에도 돈을 받을 수 없다는 사실을 견디질 못한다. 그들에겐 몇 시간 일 했느냐, 몇 년 일 했느냐가 일의 결과보다 중요하다. 갑부 중에 월급쟁이가 드문 이유다.

8. 부자들은 돈을 관리한다=부자들은 가난한 사람보다 결코 더 똑똑한 것이 아니다. 그들은 단지 다른 돈 습관을 갖고 있는데 돈을 관리한다는 것이다. 평범한 사람들도 돈을 관리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대부분은 돈을 소비할 뿐이다. “쓸 돈도 모자라는데 어디서 돈을 짜내야 할까” 고민하는 것이 평범한 사람들의 돈 관리다. 어떤 경우 “돈이 없어 관리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돈은 아무리 작은 돈이라도 관리해야 한다. 관리한다는 것은 지금 쓸 돈과 미래에 쓸 돈을 나눠 미래에 쓸 돈은 투자하는 것이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