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39.17 827.84 1115.30
보합 15.72 보합 6.71 ▼5.1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강남 재건축 아파트 거실은 '원목마루', 왜?

[신아름의 시시콜콜]

신아름의 시시콜콜 머니투데이 신아름 기자 |입력 : 2016.09.03 05:00|조회 : 22658
폰트크기
기사공유
돗자리 모양으로 시공한 마루
돗자리 모양으로 시공한 마루

최근 국내 마루시장에서 가장 핫한 키워드를 꼽으라면 단연 '강마루'일 것이다. 외부 충격이나 긁힘에 강해 내구성이 뛰어나고 업체들의 지속된 연구·개발 노력으로 다양한 패턴 디자인이 출시되면서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힌 강마루는 전 연령대를 아우르며 두루 사랑받는 마루로 자리매김했다. 그러나 이처럼 대중의 지지를 한몸에 받는 강마루라도 고전을 면치 못하는 곳이 있었으니 바로 강남, 그 중에서도 재건축 아파트 인테리어 시장이다.

디에이치 아너힐즈, 래미안 블레스티지 등 최근 서울 강남권 재건축 아파트들에 깔린 마루 제품을 살펴보면 원목마루가 대세다. 원목마루는 천연 원목을 원료로 사용해 가공 처리를 한 마루를 지칭한다. 두께 3㎜가량의 원목을 표면에 적용해 만드는 게 포인트다. 제품 전체를 100% 원목으로 만들면 수분이나 열에 약한 나무의 특성상 오래지 않아 휘거나 썩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마루 표면에 필름지를 붙여 마감하는 강마루와 달리 '진짜' 나무로 마감하는 만큼 원목마루는 자연 그대로의 느낌을 살려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연출할 수 있도록 해준다. 대한민국 대표 부촌으로 꼽히는 강남 지역에서 원목마루의 인기가 유독 높은 건 바로 '고급스러운 느낌' 때문인 것이다.

원목마루는 마루의 종주국인 유럽산을 최고로 친다. 때문에 이들 재건축 지역에서도 유럽산 마루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다. 유럽산 마루를 수입해 국내에서 유통하는 업체들은 이에 발맞춰 다양한 패턴과 시공이 가능한 유럽산 마루들을 선보이고 있다. 그중에서도 국내산 마루 제품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사다리꼴 마루, 기하학 패턴의 마루, 돛자리를 연상케하는 마루, 비스켓 모양의 마루 등이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특히 끝부분을 둥글게 디자인한 비스켓 마루는 헤링본, 모자이크 등 다양한 패턴으로 시공할 수 있다는 이점 덕분에 더욱 관심을 모은다. 비스킷 마루는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본관과 신관에 시공됐다.

이처럼 강남 재건축 지역에서 원목마루가 인기를 모으고 있는 것은 최근 인테리어 트렌드로 떠오른 '미니멀 럭셔리'(minimal luxury)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미니멀 럭셔리'는 '작은', '소박한'을 뜻하는 '미니멀'과 '고급스러움'을 의미하는 '럭셔리'가 합쳐진 말로 '소박한 고급스러움'을 뜻한다. 이를 인테리어 트렌드에 접목해보면 밋밋하고 무난해 보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욱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인테리어라는 의미가 된다.

반짝반짝 광이 나는 '하이그로시'가 촌티의 상징이 된 반면, 무광(無光) 소재 가구나 빌트인 가전 등이 각광받고 있는 것이나 화려하고 강렬한 대리석 패턴보다 콘크리트, 스톤 등 자연의 무늬를 딴 패턴 디자인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는 최근의 추세는 미니멀 럭셔리 트렌드의 부상을 알리는 좋은 예다. 이같은 미니멀 럭셔리 트렌드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최근 3~4년간 대한민국을 강타하고 있는 '북유럽 스타일'이 지겨워졌다면, 남들과는 차별화된 인테리어를 원한다면 미니멀 럭셔리를 한번쯤 세심히 들여다보는 건 어떨까.

신아름
신아름 peut@mt.co.kr

머니투데이 증권부 신아름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