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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신의 China Story]농촌도 인터넷쇼핑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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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신의 China Story]농촌도 인터넷쇼핑 확산
중국 인터넷쇼핑시장은 규모 면에서 이미 미국을 제치고 세계 1위다. 2015년 3조1200억위안(약 562조원), 올해는 약 4조4400억위안(약 800조원)으로 미국의 2배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이런 중국의 인터넷쇼핑 붐이 최근 도시에서 농촌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물론 아직은 초기단계로 농촌의 인터넷쇼핑 판매액은 연 3~4000억위안(약 54조~72조원) 정도라고 한다. 그러나 증가속도는 도시의 약 2배일 정도로 빠르다. 2013년 1125억위안(약 20조원)이던 게 2015년엔 3530억위안(약 64조원)으로 연 78%의 증가율을 보였고 올해도 예상대로 6950억위안(약 125조원)까지 늘면 지난해의 거의 2배인 셈이다.

왜 이렇게 빠른 변화가 나타나고 있나. 전문가들은 4가지 이유를 꼽는다. 첫째, 최근 농촌소득이 빠르게 증가한다는 점이다. 2010년 이후 농촌의 1인당 소득증가율은 평균 12~13%로 도시의 1인당 소득증가율을 평균 3~4%p나 상회한다. 또 2014년 이후 농촌 1인당 소득이 평균 1만위안(약 180만원)까지 늘어 농촌인구의 소비에 대한 욕구도 커지기 때문이다.

둘째, 농촌의 인터넷보급률(인터넷이용자/농촌인구 X 100) 증가다. 인터넷이용자는 2009년 1억700만명에서 2015년 1억9500만명으로 82%나 늘어났다. 게다가 증가에도 불구하고 농촌의 인터넷보급률은 31.6%로 도시의 65.8%에 비하면 여전히 낮다. 그만큼 인터넷 확대의 잠재력이 크단 얘기다.

셋째, 농촌의 인터넷쇼핑 이용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 2009년 1880만명이던 농촌의 인터넷쇼핑 이용자수는 2015년엔 9239만명으로 6년 만에 5배, 연평균으론 30% 이상의 증가율을 보였다.

넷째, 농촌의 교통인프라 건설도 농촌의 인터넷쇼핑을 촉진하는 요인이다. 중국의 향, 촌의 도로는 2009년 각기 102만㎞, 183만㎞에서 2015년 111만㎞와 222만㎞로 대략 2배 가까이 확장됐다.

특히 우리의 관심을 끄는 건 중국 농촌의 인터넷 활용이 인터넷쇼핑과 같은 소비만이 아니라는 점이다. 생산된 농산물 판매도 인터넷망 활용이 빨라졌다. 소위 쌍방향 유통네트워크다. 중국에선 도시제품의 농촌판매를 샤샹(下鄕)이라 하고 농산물의 도시판매를 진청(進城)이라 한다. 2014년 기준 중국의 진청 총판매액은 3조4000억위안(약 612조원), 이중 인터넷을 통한 판매액은 1000억위안(약 18조원)으로 전체의 3%에 불과했다. 선진국 예컨대 미국의 16%에 비하면 5분의1에도 못 미치는 낮은 수준이다. 그러나 인터넷쇼핑과 마찬가지로 증가율은 매우 빨라서 거의 매년 배증한다. 알리바바에 따르면 알리바바 플랫폼에 입점한 농산물의 판매업자수는 2012년 26만명에서 2015년엔 90만명, 농산물 판매액은 200억위안에서 695.6억위안으로 3년 만에 3.5배로 급증하는 추세라고 한다.

물론 성장잠재력이 크면 기업들의 참여와 경쟁도 심해지기 마련. 중국을 대표하는 전자상거래업체들이 앞다퉈 농촌소비와 생산물판매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물론이고 징동, 쑤닝 등 대형 전자상거래업체들이 강한 플랫폼과 풍부한 상품을 기반으로 농촌 전자상거래시스템, 배송체계, 서비스거점 구축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한다. 특히 알리바바는 천현만촌계획(千縣萬村計劃), 소위 ‘농촌 타오바오’란 캐치프레이즈를 내걸었다. 앞으로 3~5년간 100억위안(약 1.8조원)을 투자해서 1000개의 현과 10만개의 촌을 커버하는 인터넷판매망을 구축한다는 야심찬 계획이다. 구체적으론 현에는 물건도 직접 배송하는 거점형태의 전자상거래운영센터, 촌에는 거점은 아니지만 소비와 판매를 연결하는 서비스스테이션을 설립해서 샤샹과 진청의 인터넷 물류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2015년말 기준 전국 22개성, 202개현과 9278개촌에 물류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우리에게 ‘새마을운동’을 배워간 중국 농촌이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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