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통합검색
경제신춘문예 (~12.08)KMA 2017 모바일 컨퍼런스 (~11.23)
세상과 잘 사는법, 내가 잘 사는법 - 네이버 법률

유일호 "中 경제조치, 아직 사드와 연결시킨 게 없다"

"중국 정부, 공식적으로 사드 보복 조치라고 안해…우리로서도 단정짓고 행동할 수 없어"

머니투데이 세종=박경담 기자 |입력 : 2017.03.08 10:53
폰트크기
기사공유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2017.3.8/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2017.3.8/뉴스1 <저작권자 &#169;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8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에 따른 중국의 경제 보복 조치와 관련해 "우리가 경제 보복이란 표현을 쓰지만 중국 정부가 아직 (경제 조치를) 사드와 연결시킨 것은 없다"며 "중국 정부가 공식적으로 아니라고 하는데 우리로서도 단정 짓고 행동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오는 10월 만기가 도래하는 중국과의 통화스와프 연장과 관련해선 "지난해 7월 G20(주요 20개국) 회의에서 원칙적으로 연장 합의를 본 후 양국 간 변화된 얘기가 없다"며 "분명한 것은 중국 측도 아직 문제제기한 게 없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사드 배치로 인해 한·중 간 통화스와프도 중단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중국에 대한 WTO(세계무역기구) 제소가 실효성 없다는 지적에는 "아직 그런 얘기를 할 단계가 아니다"고 말을 아꼈다.

내년부터 적자전환이 전망되는 국민건강보험 대비책으로는 "국민건강보험은 조세적인 측면이 있다"며 "일반재정을 계속 투입할 지, 보험료를 올릴 지, 혼합해서 할 지 등 담당부처와 대책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1개의 소셜댓글이 있습니다.

댓글쓰기
트위터 로그인hleaf  | 2017.03.10 01:07

무슨 헛소리세요? 중국이 계속 사드 배치 반대하고 그것과 동시에 경제 보복이 시작되었는데요. 이게 무슨 백남기 농민의 사인이 병사라는 말 같은 소리인지! 무식해서가 아니라 결국 악하기 때...

소셜댓글 전체보기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