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통합검색
세상과 잘 사는법, 내가 잘 사는법 - 네이버 법률

하나금융그룹, 통합데이터센터 준공…'청라 시대' 개막

머니투데이 이학렬 기자 |입력 : 2017.06.20 09:00
폰트크기
기사공유
하나금융그룹 통합데이터센터 / 사진제공=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통합데이터센터 / 사진제공=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은 20일 인천 청라국제도시에서 하나금융타운 1단계 조성 사업인 그룹 통합데이터센터 준공식을 갖고 글로벌 일류 금융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한 '청라 시대'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하나금융의 통합데이터센터는 그룹 내 전(全) 관계사의 모든 인적·물적 IT 인프라 및 기술을 한 곳에 집약해 통합한 국내 금융권 첫 사례로, 은행, 증권, 카드, 보험, 캐피탈 등 13개 관계사별로 분산돼 관리해 오던 IT 인프라와 인력을 집중화해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게 됐다 .

하나금융은 통합데이터센터 구축을 통해 △비용절감 △유연하고 효율적인 데이터의 관리 및 활용 △그룹 내 IT 인력 간 교류 활성화 △글로벌, 모바일, 핀테크, 보안 분야의 핵심 신기술 추진 등 통합 시너지를 기대했다.

하나금융은 청라국제도시에 조성 중인 하나금융타운은 1단계 사업으로 통합데이터센터를 2015년 6월에 착공한 이후 2년만에 완공했고, 지난달에는 2단계 사업인 하나글로벌인재개발원을 착공했다 .

그룹의 인재 육성을 위한 연수 시설인 하나글로벌인재개발원과 실내체육 및 각종 행사를 할 수 있는 복합체육시설 등이 들어서는 2단계 사업까지 완료되면 하나금융타운은 금융 IT와 글로벌 인재 육성의 허브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IT는 모든 산업의 중심에 있다"며 "지난 4월에 설립한 인도네시아 현지 IT 법인 설립과 이번 그룹 통합데이터센터 구축을 계기로 핀테크가 중심이 되는 글로벌 진출의 발판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통합데이터센터 구축을 담당한 하나금융의 IT 전문기업 하나금융티아이는 통합데이터센터 준공을 기점으로 사명을 하나아이앤에스에서 하나금융티아이로 변경했다. 하나금융티아이는 '금융 IT의 새로운 전환 , Transform IT'를 슬로건으로 하나금융그룹의 통합데이터센터를 통해 본격적인 시너지를 창출해 나갈 예정이다.

이학렬
이학렬 tootsie@mt.co.kr

머니투데이 편집부, 증권부, 경제부, 정보미디어과학부, 이슈플러스팀 등을 거쳐 금융부 은행팀장을 맡고 있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