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머니투데이 페이스북 머니투데이 트위터
통합검색

오늘의 증시

오늘의 증시
코스피 코스닥 원/달러
2325.47 831.60 1118.70
▲17.01 ▲4.69 ▼2.4
09/20 11:29 코스피 기준
메디슈머시대 (7/6~미정)
블록체인 가상화폐

오모로봇, 가정용 전동카트 ‘동키봇’으로 ‘생활밀착형 로봇’ 선도

머니투데이 중기&창업팀 정유진 |입력 : 2017.07.24 16:15
폰트크기
기사공유
-오모로봇 윤석훈 대표 인터뷰

“사람에게 꼭 필요한 로봇,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로봇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오모로봇은 어렵게만 느껴지던 로봇을 생활에 접목시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로봇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오모로봇 윤석훈 대표의 말이다.

오모로봇의 동키봇(DonkiBot)/사진제공=오모로봇
오모로봇의 동키봇(DonkiBot)/사진제공=오모로봇
오모로봇은 ‘Open’과 ‘Mobile Robot’의 합성어로, ‘누구나 사용 가능한 모바일 로봇’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지난해 대표작인 가정용 전동카트 동키봇(DonkiBot) 개발 후 라인인식 방법을 통한 AGV로 원하는 곳에 짐을 자동으로 운송하는 OAGV를 출시해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윤석훈 대표는 “로봇을 좋아해 국내 대기업에 입사한 후 로봇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일을 했다”며 “유용한 기술들이었지만 일상생활에 필요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만들어보고자 창업에 뛰어들게 됐다”고 창업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윤 대표는 “오모로봇의 대표작인 가정용 전동카트 ‘동키봇(DonkiBot)’은 위치측정센서를 이용해 사람을 자동으로 따라오는 오토팔로잉(Auto Following) 로봇”이라며 “센서가 달려 있는 선을 잡고 가기만 하면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무거운 짐을 운반할 수 있어 노인들 혹은 거동이 불편한 이들이 사용하기에도 적합한 제품이다”고 소개했다.

동키봇의 경우 디자인 및 외관을 무시할 수 없는 B2C 제품의 특성상 제조 시 많은 비용을 필요로 해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이에 윤석훈 대표는 지난 1월, 다소 투박한 디자인이지만 활용도가 높은 산업용 OAGV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오모로봇의 OAGV/사진제공=오모로봇
오모로봇의 OAGV/사진제공=오모로봇
“최근 스마트팩토리를 지향하는 기업이 증가하면서 무인운반차인 OAGV의 수요도 늘고 있는 추세”라며 “OAGV의 판매 매출을 늘려 자금이 확보되면 동키봇의 본격적인 개발 및 제조에 돌입, 국내외 판매도 개시할 예정”이라고 윤 대표는 밝혔다.

윤 대표는 “현재 오모로봇의 OAGV는 국내 대기업에 첫 납품을 완료해 공장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동키봇은 일본의 무역업체에서 큰 관심을 보이고 있어 개발 후 일본 판매의 가능성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윤석훈 대표는 “향후 카페 또는 레스토랑에서 음식 서빙을 돕는 서빙로봇과 서스펜션을 장착해 보다 안정적으로 짐을 운반할 수 있도록 하는 산업용 동키봇을 출시할 예정”이라며 “이와 같이 일상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로봇을 꾸준히 연구하고 개발하며 ‘생활 밀착형 로봇’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