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통합검색

실시간 속보

지방자치 정책대상 (~10/15)
세상과 잘 사는법, 내가 잘 사는법 - 네이버 법률

좋은 인생을 살게 해줄 단 하나의 조언을 꼽는다면…

[줄리아 투자노트]

줄리아 투자노트 머니투데이 권성희 금융부장 |입력 : 2017.08.26 07:31|조회 : 22056
폰트크기
기사공유
좋은 인생을 살기 위한 조언은 넘쳐 난다. 아침형 인간이 되라, 목표를 세워라, 할 일을 미루지 말라 등등. 문제는 잘 살기 위한 금언들이 너무 많아 오히려 지키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그래서 어떤 사람이 자유롭게 질문하고 대답하는 사이트 ‘쿼라’(Quora)에 물었다. “내 삶을 개선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조언을 준다면 무엇일까요?” 여러 사람들이 올린 대답 가운데 추천을 많이 받은 인생 단 하나의 조언을 추려 소개한다.

좋은 인생을 살게 해줄 단 하나의 조언을 꼽는다면…
1. 모든 것이 일시적이란 사실을 기억하라=역사상 가장 지혜로운 사람으로 꼽히는 솔로몬왕이 신하들에게 명령했다. 기쁠 때 슬픔을 생각하고 슬플 때 기쁨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을 찾으라는 것이었다. 신하들은 고민하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문구가 새겨진 반지를 선물한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문구는 인생을 길게 바라보며 자만하지도 않고 열등감을 느끼거나 좌절하지도 않게 해준다. 인생의 가장 행복한 순간을 지나고 있다면 그 행복 역시 영원한 것은 아니니 행복감이 지속되는 동안 감사한 마음으로 마음껏 누리도록 일깨워준다. 지금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다면 그 고난 역시 영원한 것은 아니니 열등감을 느끼거나 절망할 필요가 없음을 알게 해준다. 좋을 때는 좋은 대로 누리고 나쁠 때는 좋은 시절이 올 것을 기대하며 지내다 보면 한 인생이 지나간다.

2. 설사 내키지 않더라도 100%를 주라=사람들은 모두 자기가 가진 것을 아까워한다. 부자와 만나면 당연히 부자가 밥을 사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돈 많은 사람도 자기 돈 쓰기는 아깝다. 돈만이 아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시간과 노력, 능력조차 다 쓰는 것을 아까워한다. 모든 것을 바쳤다가 실패하면 아무 것도 남아 있는 것이 없을까 두렵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직이나 창업을 고려할 땐 회사에 다니면서 준비하는 것이 안전하다고들 한다.

하지만 모든 성공 스토리는 자신의 100%를 바친 사람들이 주인공이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창업자 빌 게이츠는 하버드대학을 그만두고 창업했는데 주위 사람들이 너무 무모하다며 대학을 졸업한 후 사업을 시작하거나 학교 다니며 사업을 병행하라고 조언했다. 게이츠가 주위 사람들의 말을 듣고 사업 아이디어를 아꼈다 대학 졸업할 때까지 기다렸거나 능력의 50%는 공부에, 50%는 사업에 분산했다면 오늘날 MS는 존재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아마도 다른 사람의 다른 소프트웨어 회사가 MS의 지금 지위를 차지했을 것이다.

무엇인가 이루고자 할 때는 실패를 두려워 말고 자신의 100%를 헌신해야 한다. 70%만 헌신하고 30%는 실패에 대비해 다른 일에 투입해선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없다. 사람을 대할 때도 100%를 줘야 감동이 있다. 사람들은 100%를 다 주는 사람에게 마음이 뺏길 수밖에 없다. 내키지 않아도 해야 할 일이고 만나야 할 사람이라면 100%를 주라. 그래야 100% 후회 없는 인생을 만들 수 있다.

3. 약속은 신중하게 하고 한 약속은 지키라=약속에는 다른 사람과의 약속 뿐만 아니라 자신과의 약속, 즉 결심도 포함된다. 우리는 수많은 약속 또는 결심을 하고 잊어버린다. 성경에선 하나님의 이름으로 맹세하지 말라고 하는데 인간은 약속을 지키기가 그만큼 힘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만약 약속을 정말 신중하게 하고 일단 한 약속은 지키려 최선을 다한다면 어떻게 될까.

사람의 인생은 사실 어떤 약속을 하고 그 약속을 지켰느냐로 결정된다. 에이브러햄 링컨의 삶은 노예 해방의 약속을 지켜나가는 노력 속에 위대해졌고 제프 베조스의 삶은 아마존을 통해 세상의 모든 것을 다 파는 유통망을 만들겠다는 약속을 실천해 나가는 과정에 있다. 그러니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과 추구할만한 가치가 있는 약속을 하는 것이고 그 다음은 그 약속을 지키는데 집중하는 것이다.

자신과의 약속은 인생의 방향을 결정짓지만 다른 사람과의 약속은 조력자를 결정짓는다. 다른 사람에게 한 약속을 지키면 신뢰가 쌓여 나를 지지해주는 내 편이 생긴다. 반면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나를 믿어주는 사람이 줄어든다. 입으로만 ‘꼭 하겠어’라고 말하지 말고 마음으로, 몸으로 그 약속을 실천한다면 우리의 약속은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해 주변까지 변화시킨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종료된칼럼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