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통합검색

실시간 속보

지방자치 정책대상 (~10/15)
세상과 잘 사는법, 내가 잘 사는법 - 네이버 법률

SKT-서울시, IoT 도시 조성 위해 '맞손'

SKT-서울시 ‘서울 사물인터넷 도시조성’을 위한 공동협력 업무협약 체결

머니투데이 임지수 기자 |입력 : 2017.09.14 08:12
폰트크기
기사공유

MTIR sponsor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통해 서울의 다양한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와 SK텔레콤 (252,000원 상승3000 1.2%)이 손을 맞잡았다.

서울시는 SK텔레콤과 14일 '서울 사물인터넷 도시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SK텔레콤은 2020년까지 계획돼 있는 서울시 IoT 실증 및 시범사업에 SK텔레콤이 보유한 저전력·장거리 IoT 전용 통신망인 로라(LoRa)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서울시는 로라망을 활용해 전통시장 화재 감지, 미세먼지 감지, 치매노인 관리, 수도 검침, 불법 주·정차 단속 등 시민밀착형 IoT 실증서비스를 더욱 적극적으로 발굴․추진할 계획이다.

서울시 IoT 실증사업은 매년 자치구 공모 및 서울시 부서별 수요조사 등을 통해 실증지역을 선정해 IoT 서비스를 추진·제공하는 민·관 협업 사업으로 2020년까지 서울전역에 50개 실증지역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도 SK텔레콤은 서울IoT센터와 협력해 센터 내에 시험용 네트워크와 플랫폼을 구축하고, 스타트업이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한다. 공공 IoT 관련 행사 및 교육 등 사물인터넷 민간기업 지원 업무를 서울IoT센터와 협력해 추진하기로 했다.


류경기 서울시 행정1부시장은 “이번 협약의 추진으로 IoT 서비스 발굴과 사업화 등을 지원해 IoT 산업의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하고 서울이 세계에서 제일 IoT를 잘 활용하는 도시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호수 SK텔레콤 ICT기술 총괄은 “이번 서울시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SK텔레콤 로라망의 우수성과 IoT기술력을 인정 받아 기쁘다”며 “서울시와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서울시를 최고의 IoT 도시로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