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통합검색

실시간 속보

지방자치 정책대상 (~10/15)
세상과 잘 사는법, 내가 잘 사는법 - 네이버 법률

NK뷰키트, 항암치료 효과 평가할 국제적 지표로 '주목'

덴마크 암 권위자 토빈 박사, NK뷰키트 사용해 면역활동 치료제 효과 상관관계 연구

머니투데이 김유경 기자 |입력 : 2017.09.14 09:16
폰트크기
기사공유
에이티젠 NK뷰키트
에이티젠 NK뷰키트
덴마크 종양학 권위자 토빈박사가 주도한 항암치료 임상이 종양학 최대 학술행사인 유럽종양학회에 소개되면서 에이티젠의 NK뷰키트가 암치료 효과를 판정하는 국제적인 지표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14일 에이티젠 (32,000원 상승1050 -3.2%)에 따르면 덴마크 언론은 이 임상에서 인터페론 감마 검출 정도를 측정하는 NK뷰키트 검사가 치료 효과 평가의 좋은 지표가 될 수 있다고 지난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덴마크 베이에병원(Vejle Hospital) 종양학과 토빈 한센(Toben Hansen) 박사가 주도한 항암제 임상 결과가 발표되면서 이 임상에 사용된 에이티젠의 NK뷰키트가 항암치료 효과를 평가하는 새로운 국제적 기준으로 주목받게 됐다는 평가다.

토빈 박사는 덴마크 최고 종양학 권위자로 그의 연구팀이 주관한 NK뷰키트를 활용한 ‘면역활동에 따른 항암제의 효과 모니터링’ 임상은 지난 9일부터 4일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개최된 유럽종양학회(ESMO)에서 발표됐다. 유럽종양학회는 종양학 분야 최대 학술행사로 올해 전세계 131개국 2만3000여명이 참석했다.

베이에병원 연구팀은 NK세포 활성도 검사를 통해 면역 활성과 종양세포 증식 억제 치료에 대한 상관관계를 연구했다. 연구팀 관계자는 현지인터뷰를 통해 “혈액 내 인터페론 감마 검출 정도(NK세포 활성도 측정 기준)는 질병 활동을 측정하기 위한 보편적 암 표지자”라며 “NK뷰키트를 사용해 환자의 면역 활동과 치료제 효과 사이의 잠재적 상관관계를 연구해 인터페론 감마가 질병 활동의 진행 정도를 측정하는 국제적인 항암치료제 효과의 평가 기준이 될 수 있음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앞서 NK뷰키트는 2016년도 DDW(미국소화기학회)에서 주목할만한 연구 Top6에 선정됐고, 지난 6월엔 소화기학회 가장 권위있는 학술지(Gastroenterology)에 대장암과 NK세포 활성도의 상관관계에 대한 유의미한 연구결과가 게재돼 업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에 에이티젠은 NK뷰키트의 항암치료의 효과 측정 도구로 글로벌시장 진입을 기대하고 있다. 박상우 에이티젠 대표는 "앞으로 측정이 어려웠던 항암치료제의 효과 측정에 NK뷰키트가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긍정적인 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외시장에서 적극적인 영업과 마케팅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에이티젠은 사전 진단, 치료제 효과 평가 도구로 시장성을 인정받은 NK뷰키트를 통해 글로벌시장 확대는 물론 세포치료제 시장으로 파이프라인을 확장하고 있다.

  • 0%
  • 0%


오늘의 주요뉴스



베스트클릭

실시간 급상승

10초

5분간 수집된 조회수 기준

오늘의 운세

많이 본 뉴스